총리는 급 높고 靑은 발 뺄듯… 조명균·서훈 낙점 가능성
 

남북 정상회담 추진과 관련한 대북 특사 파견에 대해 여권 고위 관계자는 "북한이 공식 라인을 통해 공개적으로 대화를 제안한 만큼 우리도 이번에는 공식 라인을 활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고 했지만, 장관급 이상 정부 고위급 중에서 대북 특사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 상임의장은 13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총리·부총리 등 고위급이 가셔야 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이번에 명목상의 국가수반인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여동생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등 상당히 윗급을 보냈기 때문에 우리도 어쩔 수 없이 격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여권 고위 인사는 "정상회담이 이미 공개적 테이블 위에 오른 만큼 정부의 공식 라인 중에서 대북 특사를 보낼 것으로 안다"고 했다. 다만 "총리는 특사로 가기엔 급이 높고 청와대는 한발 빠질 수 있다"고 했다. 이낙연 총리나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보다는 대북 정책 부처이자 공식 대화 창구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 서훈 국정원장 등이 특사로 낙점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민주당 박완주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나 "만일 당에서 보낸다면 남북 관계에 관심이 많은 이해찬, 문희상 등 중진 의원도 논의될 수 있다"고 했다.

역대 정부는 남북 정상회담 추진 과정에서 비공식 라인을 자주 활용했었다. 김대중 정부의 2000년 남북 정상회담 때에는 대북 주무부처인 통일부를 제치고 측근인 박지원 문화관광부 장관이 막후 협상에 나섰다. 이명박 정부 때에는 회담이 무산되긴 했지만 임태희 노동부 장관이 북한 측과 물밑 접촉을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14/201802140030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