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휘 국가체육지도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 북측 고위급 대표단을 태운 전용기가 9일 서해 직항로를 통해 인천공항에 도착하고 있다./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9일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북한 고위급 대표단은 김영남을 단장으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부부장, 최휘 국가체육지도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이다

북한 고위급 대표단은 이날 오후 1시46분경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전용기편을 타고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인천공항에 내렸다. 북한 대표단은 전용기 문으로 직접 연결되는 브릿지(이동형 연결 통로)를 통해 남측 땅을 처음 밟았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공항에서 이들을 맞이했다.

이어 북한 대표단은 2시 7분경 인천공항 의전실에 입장해 조 장관 일행과 대화를 나눴다.

조 장관은 김영남 등에게 “그동안 날씨가 추웠는데 귀한 분들이 오셔서 날씨도 따뜻해졌다”며 환대했다. 김영남과 김여정은 의전실에서 서로 상석을 권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들은 이후 2시35분경 승용차편으로 인천공항역으로 이동했고 KTX에 탑승해 곧바로 평창으로 이동했다.

이에 앞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제재 대상인 최휘의 한국 방문을 승인한 바 있다.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북한대표단의 일원으로 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해 전용기에서 나오고 있다. / 연합뉴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09/201802090155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