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의 남과 북]

김여정이 가져올 친서에 기대감… 文대통령 멘토들이 분위기 띄워
野 "비핵화 논의 없이 추진 안돼"
 

북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9일 방한하면서 김정은의 친서(親書)나 메시지를 가지고 올 경우 우리 정부가 답방 차원에서 대북(對北) 특사 파견을 고려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권(與圈)에선 "특사 파견을 통해 남북 정상회담 연내 개최를 추진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8일 "대북 특사, 남북 정상회담을 논의하기엔 아직 이르다"면서도 "김여정 부부장이 가지고 올 메시지와 평창 올림픽 이후 북한을 바라보는 국제 사회 분위기 등을 추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김정은이 신년사를 통해 '남북 관계 개선'을 언급했고, 평창 동계올림픽에 자신의 동생을 직접 보낸 것을 주목하고 있다. 김여정이 남북 정상회담 등 남북 교류 방안 제안을 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 분위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여정 방남은 북쪽이 그만큼 성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과 김여정이) 기대 이상의 대화를 할 수도 있다"고 했다.

여권과 문 대통령의 외교·안보 '멘토'들은 대북 특사를 발판으로 조기 남북 정상회담 개최를 추진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12월 "집권 전반기에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도 지난달 "정상회담을 하려면 임기 반환점 전에 하는 게 좋다"고 했다.

여권 일각에서는 평창올림픽 이후 대북 특사를 보내자는 얘기가 나온다. 그래야 문재인 정부 출범 1년과 6월 지방선거 등이 맞물려 있는 5~6월에 정상회담을 개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김정은이 전격적으로 남북 정상회담을 제안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야권에선 섣불리 정상회담을 추진할 경우 비핵화는 논의도 못한 채 북에 끌려다닐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철우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북한은 김여정을 통해 남북 정상회담을 요구하는 메시지를 가져올 수 있다"며 "정부는 북이 앞으로 내세우는 것과 뒤에 생각하는 것은 다르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했다. 북한이 정상회담을 이유로 한·미 훈련과 대북 제재 중단을 요구할 경우 한·미 갈등이 불거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09/201802090020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