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마식령 스키장. /노동신문

북한이 29일 금강산 공동 문화행사를 일방적으로 취소했지만 마식령스키장에서 진행될 남북 합동 스키훈련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통일부가 30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마식령 공동훈련과 관련해서 북한이 별다른 통지나 그런 것은 없는 상황”이라며 “북한의 별다른 특이 동향은 없는 상황이고 합의된 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합동훈련 관련해서는 남북 간에 특별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남북은 마식령스키장에서의 공동훈련을 이르면 31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당국자는 ‘마식령스키장 공동훈련 출발 준비를 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내부 준비는 계속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동훈련 일정을 발표하지 못하는 이유와 관련, “특별히 북과 조율될 사항은 없다”면서 “남북 간 합의사항을 예정대로 이행해 나간다는 차원에서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이 당국자는 ‘미국과 협의가 필요하냐’는 질문에는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많아서 그런 것들이 최종적으로 조율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국제사회와의 협의 및 실무적 협의가 남았다는 것이냐’는 질문엔 “예”라고 했다.

이 당국자는 우리측이 생각하는 북한의 금강산 행사 취소 이유에 대해 “단기간 내에 북한과 금강산 지역에서 대규모 행사를 하는 데 있어서 북한 나름대로 부담이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행사 준비 과정에서”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이) 금강산 지역에 서로 이렇게 300명 이상 대규모 행사를 한 적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이런저런 부분들이 부담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에 금강산행사를 열자고 촉구할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에 “시간이 촉박한 상황에서 취소를 통보해와 올림픽 이전 행사(개최)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정부는 북한이 전날 금강산행사의 취소를 일방 통보한 데 대한 답신을 담은 전통문을 발송할 예정이라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1/30/201801300121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