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서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
평창 참가로 남북대화 길 열려도 비핵화 논의 않겠다는 뜻 명확히
 

북한은 24일 평양에서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를 열어 "한·미 연합 군사훈련의 영원한 중단과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배치 중단을 요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보도했다. 그동안 계속 한미 훈련을 문제 삼아 온 북한이 이번 평창 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한·미 훈련 자체를 완전히 중단시키겠다는 의도를 내보인 것이다.

북한은 이날 행사에서 발표한 호소문에서 "북남 대화의 문이 열리고 민족의 중대사들이 진지하게 논의되고 있는 오늘 미국의 흉물스러운 핵 전략자산들과 침략무력이 남조선에 버티고 있을 아무런 이유도 없다"고 했다. 이어 "국가 핵무력 완성으로 달라진 민족의 위상에 맞게 북침 전쟁책동을 반대하는 투쟁을 과감히 벌여야 한다"고 했다. 또 "민족의 핵, 정의의 핵보검을 악의에 차서 걸고 들며 그것을 북남관계 개선의 장애물로 매도하려는 온갖 궤변과 기도를 단호히 짓부숴 버리자"고 했다. 평창 올림픽 참가로 남북 간 대화의 길이 열리더라도 비핵화 논의는 하지 않겠다는 뜻을 명확히 한 것이다.

남성욱 고려대 교수는 "북이 평창 올림픽을 인질로 삼아 각종 요구를 하는 것"이라며 "2월 8일 무력시위를 통해 서울이 핵 사정권에 놓여 있다는 것을 과시할 수 있다"고 했다. 북한은 또 "올해는 남북 조선 정당·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1948년)가 개최된 지 일흔 돌(70돌)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오는 6·15 공동선언, 8·15 광복절, 10·4 선언 등의 기념일을 계기로 남북 공동 행사를 개최하자"고 했다. 국책연구소 관계자는 "친북 세력을 북한으로 불러들여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하는 여론을 조성하려는 의도"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1/26/201801260031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