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북한에 고강도 추가 제재를 가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24일(현지시각) 북한과 중국, 러시아 국적의 개인 16명과 기관 9곳, 선박 6척에 추가 제재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연합뉴스·조선중앙통신

이번 제재 대상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를 위반하고 김정은 정권에 자금을 조달하거나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 프로그램과 불법 사업을 지원한 이들이라고 미 재무부는 설명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성명에서 “김정은 정권과 핵무기 개발에 자금을 지원하는 개인, 단체에 체계적인 제재를 가할 것”이라며 “미 정부는 중국, 러시아를 비롯한 다른 국가에서 북한의 자금 조달을 위해 일하는 불법 행위자들을 주시하고 있고, 이들이 현 거주국에서 추방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제재 대상에는 중국과 러시아에 있는 방산업체 조선련봉총무역회사의 대표 10명과 중국, 러시아에서 활동한 북한 조선노동당 간부들이 포함됐다. 아울러 북한 국적 선박 6척과 함께 해운업체 5곳, 원유 관리부처인 원유공업성도 제재 대상에 올랐다. 중국의 무역 업체 2곳도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는 익명의 미 고위 관리를 인용해 트럼프 행정부가 최근 러시아에 집중하고 있지만, 이번 제재는 중국을 겨냥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중국 범죄 조직과 은행, 정부 관료가 북한과 위조 화폐, 가짜 사치품, 마약 암페타민 등 거래에 개입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23일 일본 해상자위대는 유엔 안보리가 제재 대상으로 정한 북한의 유조선과 도미니카공화국 선적 유조선이 중국 상하이 근처 해역에서 화물을 옮겨 싣는 장면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교도 통신은 해상자위대가 관련 정보를 미 정부에 넘겼다고 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1/25/201801250039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