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이 16일(현지시각) 캐나다 밴쿠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관한 밴쿠버 외교장관회의에서 환영사를 통해 남북대화 진행상황과 비핵화 원칙 등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현지시각)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와 안정에 관한 밴쿠버 외교장관 회의’(이하 밴쿠버 회의)에서 “비핵화는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 구축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라며 “우리는 평창올림픽 전후로 대북 관여 노력을 경주해 나가면서, 비핵화라는 분명한 목표의식을 견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경화 장관은 이날 회의 환영사를 통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북한의 비핵화는 우리 정부뿐 아니라 국제 사회 전체의 변함없는 목표”라며 “북한이 핵개발의 길을 고수하는 한, 대북 제재는 유지된다. 한국은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국제사회와 계속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했다.

강 장관은 이어 “우리 정부는 남북대화의 새로운 시작을 최대한 활용해 나감에 있어,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없이는 남북관계의 지속가능한 진전도 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우리 정부는 비핵화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했다.

강 장관은 특히 최근 고위급회담 등 남북 대화가 재개된 것과 관련, “국제사회의 단합된 노력의 결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대북 제재와 압박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증거와 평가가 지속 축적되는 상황에서 북한이 평창올림픽 참여를 논의하기 위해 남북대화로 돌아왔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에서의 상황이 매우 긴박하게 전개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회의가 개최되는 것은 더없이 시의적절하다”면서 “오랜 기간 지속된 대화의 부재에도 불구, 이번 남북대화는 매우 생산적이고 긍정적이었다. 이는 평창 올림픽에 있어 중요한 진전일 뿐만 아니라, 수년간 경색되었던 남북관계에 있어서도 중요한 첫 걸음을 내디딘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러한 초기 단계의 돌파구를 바탕으로 역내 긴장을 완화하고,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및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국제사회가 단합된 입장을 견지해 나가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1/17/201801170047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