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인근 시산공원 지하엔, 소도시 방불케하는 핵벙커 동굴]

핵공격·급박한 안보위기 닥치면 시진핑 집무실도 즉각 옮겨와
100만명에게 식수 공급도 가능… 지하수 방사능 오염 막는 장치도
 

군복에 군화신고 방문했던 시진핑시진핑(가운데) 중국 국가주석이 2016년 4월 군복 차림에 군화를 신고 베이징 서북쪽 시산(西山)국립공원의 지하에 위치한 중앙군사위원회 연합작전지휘센터를 방문한 모습.
군복에 군화신고 방문했던 시진핑시진핑(가운데) 중국 국가주석이 2016년 4월 군복 차림에 군화를 신고 베이징 서북쪽 시산(西山)국립공원의 지하에 위치한 중앙군사위원회 연합작전지휘센터를 방문한 모습. /SCMP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 중국 최고지도부는 전시에 베이징 서북쪽에 있는 연합작전지휘센터로 이동한다. 이 센터에는 길이 2㎞가 넘는 지하동굴 지형 속에 세계에서 가장 깊숙한 핵 벙커가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7일 보도했다.

이 핵 벙커에서는 100만여명에게 식수 공급이 가능하다고 한다. SCMP에 따르면 이 지하 핵 벙커는 시 주석 등 중국 지도부의 집무실이 있는 베이징 중난하이(中南海)에서 북서쪽으로 20㎞ 떨어진 시산(西山) 국립공원 지하에 있다. 이곳은 중앙군사위원회 연합작전지휘센터가 있는 곳이다. 연합작전지휘센터는 미국식 합참 시스템을 벤치마킹해 2016년 신설한 조직으로, 시 주석이 직접 센터장을 맡고 있다. 센터는 중국 전역 5대 전구(戰區)의 군사 활동을 감독하고 작전명령을 내리는 중국 인민해방군의 '두뇌'다. 핵 벙커는 센터 시설의 일부로, 여러 갈래로 뻗은 석회암 동굴들로 이뤄진 작은 도시 규모라고 SCMP는 전했다.

핵 벙커의 존재가 처음 알려진 것은 2016년 시 주석이 얼룩무늬 군복 차림으로 이곳을 방문했을 때였다. 이 핵 벙커는 수십 년 전에 지어져 최근까지 시설 업그레이드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은 냉전 시절인 1950년대부터 중국 전역에 여러 개의 핵 벙커를 건설했다.

벙커의 출입구는 시산국립공원의 서쪽 기슭에 위치해 있다. 중국이 핵 공격 위협을 받게 되면 중난하이의 집무실은 즉각 이곳으로 옮겨온다. SCMP는 "미국의 경우 펜실베이니아주(州) 레이븐 록 산맥 지하에 대규모 벙커를 건설했으며, 콜로라도주 샤이엔 산맥 지하에도 북미항공방어사령부 시설이 있다"며 "각 나라마다 국가 지도부를 위한 핵 벙커가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규모와 방호 면에서 중국 시산의 핵 벙커는 단연 앞선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중국의 핵 벙커는 최고 깊이가 지하 2.2㎞로 세계에서 가장 깊은 조지아(그루지야)의 크루베라 동굴과 거의 맞먹는다. 크루베라 동굴 등은 입구가 대부분 땅 위에 노출돼 있거나 지표면 가까이 있다. 그러나 시산공원 지하의 동굴은 화강암 등으로 이뤄진 두껍고 단단한 암석층으로 덮여 있다. 평균 두께는 핵 공격 방어에 필요한 최소 두께(100m)의 10배인 1㎞나 된다.

이 벙커 지하의 수자원을 찾는 정부 프로젝트를 수행했던 중국과학원 지질지구물리연구소의 친다쥔 연구원은 "시산 아래에는 100만명 이상의 사람에게 식수를 공급할 수 있는 최소 3곳의 지하 수맥이 있어 핵전쟁 시 식수 공급의 문제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중국 남화대학의 류융 교수는 "핵전쟁이 일어나면 방사능 낙진으로 지하수가 오염 될 수 있다"며 "정교한 필터로 지하수를 정화하는 장치 등이 벙커에 설치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장비를 거친 물은 지하 벙커 안에서 수년간 오염되지 않은 상태로 보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벙커에는 핵 공격 시 방사능 물질의 오염을 막는 정교한 환기 장치가 설치돼 있다고 한다. 아울러 탱크 등의 이동이 가능한 터널도 갖춰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1/08/201801080018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