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매스터 "이번 北 신년사는 한·미 멀어지게 하려는 목적"
트럼프 "내 核버튼이 더 강력… 작동도 잘된다"
"남북대화 지지하나" 질문에 백악관·국무부, 즉답 피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안보보좌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안보보좌관.

북한 김정은이 신년사에서 평창올림픽 대표단 파견 가능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2일(현지 시각) "지금 로켓맨(김정은)이 처음으로 남한과 이야기하기를 원하고 있다"며 "아마 좋은 뉴스일 수도, 아니면 아닐 수도 있다"고 했다.

이날 오후 남북한이 접촉을 재개한 가운데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훨씬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날 미국의소리(VOA) 방송 인터뷰에서 "김정은 신년사를 듣고 안심한 사람이 있다면 분명 연휴 동안 샴페인을 너무 마셔서 그럴 것"이라며 "김정은 신년사는 한국과 미국을 멀어지게 하려는 단순한 목적"이라고 말했다.

맥매스터는 "북한이 핵무기를 추구하는 것은 스스로를 지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공격적 목적 때문"이라며 "제재가 실패하면 군사 옵션이 포함된 다양한 선택지를 대통령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일(현지 시각) 오후 트위터에서는 "김정은이 (신년사에서) 책상 위에 핵 버튼이 있다고 했는데, 누군가가 나도 핵 버튼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김정은에게) 알려줬으면 좋겠다"며 "내 핵 버튼은 훨씬 크고 더 강력하며, 잘 작동한다!"고 했다. 오히려 북한에 대한 군사행동 가능성을 강조한 것이다.

백악관과 국무부는 '남북 대화를 지지하느냐'는 질문에 말을 돌리며 즉답을 피했다. 미국은 남북 대화에 대해서는 신중한 반응을 보였으나, 김정은의 의도에 대해서는 "진정성에 회의적" "미국과 한국을 갈라놓으려는 것"이라고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남북 대화 관련 질문에 "(대화하기로 한다면) 그것은 남북한의 선택"이라며 "김정은의 대화 진정성과 신뢰성에 대해선 회의적이다"고 했다. 그는 '남북 대화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느냐'에 대한 질문에는 대답을 피한 뒤 "미국의 대북 정책 최우선순위는 한반도의 비핵화"라며 "김정은이 미국과 한국 사이를 갈라놓으려 할 수 있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정례 브리핑에서 '남북 고위급 회담 제안을 지지하느냐'는 질문에 즉답을 피하면서 "미국의 대북 정책은 변함이 없다. 최대의 대북 압박으로 반드시 한반도를 비핵화할 것"이라고 했다. 기자가 다시 '지지 여부에 답해달라'고 했지만, 그는 답을 하지 않았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도 이날 유엔본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든 핵무기를 폐기하지 않는다면 (남북) 대화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며 "임시방편으로 웃으며 사진 한 장 찍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미국 당국자들은 설사 남북한이 대화하더라도 비핵화를 위한 대북 제재와 압박을 강화하는 입장에선 한 발짝도 물러나선 안 된다는 것이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1/04/201801040026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