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정권 관계자에 엄중한 책임 물어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회의실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9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일방적 구두지시로 개성공단이 중단됐다’는 통일부 정책혁신위원회의 전날 발표와 관련, “그 과정에 개입한 전 정권 관계자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에서 “중소기업인들의 피눈물이 담긴 개성공단 중단 이유가 박 전 대통령의 구두 지시였다니 허탈하다. 이 사실을 숨기려고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어 사후 알리바이를 만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전날 통일부 정책혁신위가 “지난 정부의 발표와는 달리 지난해 2월 10일 NSC 상임위원회 회의 이전인 2월 8일 박근혜 당시 대통령이 개성공단에서 철수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이후 김관진 당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세부계획을 마련한 뒤 10일 발표가 이뤄졌다”고 공개한 내용을 겨냥한 것이다.

추 대표는 “개성공단 입주 기업의 경제 피해는 1조5000억원이 넘었고 남북이 어렵게 쌓은 신뢰를 무너뜨리고 한반도 평화의 역사를 수십년 전으로 되돌려 놓았다”며 “정부는 어제(28일) 조사 결과 발표에 그치지 말고 국민을 속이면서 중단 결정을 한 구체적인 이유가 뭔지 밝혀야 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29/201712290085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