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기업이 석유를 대면 중국 기업이 북에 전달하고
대금 받아 러에 보내는 중개 역할
 

유엔의 대북(對北) 제재에도 북한으로 석유가 흘러가는 루트가 계속 작동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1일 중국 기업 계약서를 입수해 "중국과 러시아 기업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어기고 공해(公海)상에서 북한에 석유를 밀수출한 사실이 문서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러시아가 석유를 대면, 중국은 러시아 석유를 북한에 전달하고 북한 돈을 러시아에 전달하는 중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작년 4월 중국 정부가 대북 석유 수출을 제한하기 시작하자 북한은 석유를 확보하기 위해 러시아 석유 회사에 거래를 제안했다. 러시아 석유회사가 "금융 제재 때문에 어렵다"고 난색을 표하자 중국 단둥에 있는 무역 회사가 중개역으로 끼어들었다.

이에 따라 지난해 6월부터 러시아·중국·북한의 3각 거래가 시작됐다. 지난해 9월 유엔 대북 제재가 나오기 석달 전에 이미 석유 밀수 네트워크가 가동되기 시작한 것이다.

러시아 석유 회사가 중·러 접경 지역인 헤이룽장성 무역 회사에 디젤유를 연간 최대 10만t 수출하면, 북·중 접경 지역인 단둥 무역 회사가 이를 사들여 공해상에서 북한 배에 넘겼다. 이후 북한 해군 산하 무역 회사가 청진항·흥남항·남포항에서 석유 반입을 확인한 뒤 단둥 무역 회사에 인편으로 달러를 보내면, 단둥 무역 회사가 1t당 100여달러씩 수수료를 챙긴 뒤 남은 돈을 위안화로 바꿔 러시아에 송금하는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졌다.

요미우리신문은 북한 관련 소식통들을 인용해 "달러를 바로 송금하면 미국 감시망에 걸리니까 이런 우회적인 방법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한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인 폴란드도 지난해 말 현재 바르샤바 인근 19개 기업이 북한 노동자 450명을 고용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이날 보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1/02/201801020028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