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핵실험 영향 단정은 못해"
 

통일부는 27일 "북한 핵실험장이 있는 함경북도 길주군 출신 탈북민 30명을 대상으로 방사선 피폭 검사를 한 결과 일부에서 방사선 피폭을 의심할 수 있는 검사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다만 이들의 피폭이 핵실험의 영향인지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정부가 핵실험장 인근 출신 탈북민들의 방사선 피폭 검사 결과를 공개한 것은 처음이다.

통일부가 한국원자력의학원에 의뢰해 검사한 결과에 따르면 30명 가운데 4명이 몸속에 누적된 방사능을 측정하는 '안정형 염색체 이상 분석 검사'에서 피폭량의 최소 검출 한계인 0.25 그레이(Gy)를 넘는 수치가 나왔다. 그중 2명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통일부는 "특히 1명은 피폭량 수치 0.394 그레이(Gy)를 보여 염색체 이상을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요인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 탈북민은 핵실험장인 풍계리 출신으로 1, 2차 핵실험을 경험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는 "원인을 특정하기에는 검사 사례 수가 충분하지 못하고 교란변수(방사능 수치에 영향을 주는 다른 원인)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하다"며 "길주군 출신 전체 탈북민 중 일부 희망자만을 대상으로 검사를 했고 4차 핵실험 이후 입국한 길주군 출신 탈북민은 없는 점 등 검사 대상 선정상의 한계도 존재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28/201712280036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