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TF 결과 발표]
외무상 "착실한 이행, 강력 요구", 日언론 "비공개 부분 일방공개"
 

일본 정부는 27일 한국 정부의 '위안부 합의 검증 태스크포스(TF)' 발표와 관련해 "위안부 합의 변경 요구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이날 발표한 담화문에서 "위안부 합의는 외교 당국 국장급 협의를 포함해 모든 레벨에서 노력한 뒤 양국 외교장관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이라고 합의하고, 양국 정상도 전화 회담에서 같은 내용을 확인했다"며 "한국이 합의를 착실히 이행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다로 외무상은 또 "한국 정부가 합의를 변경하려 한다면 한·일 관계는 '관리 불능' 상태가 된다"고도 했다.

총리관저 관계자도 기자들에게 "일본 측은 약속을 확실히 이행해왔다"며 "북한 상황을 감안하면 지금은 한·일이 더 연계해야 할 때이며, 한국 정부가 그 점을 인식하길 바란다"고 했다.

일본 언론도 민감하게 반응했다. NHK는 "일본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총리 자격으로 사죄하고 10억엔을 지불했으며 위안부 피해자 4분의 3 이상이 수용했다"며 일본 측의 합의 이행을 강조했다. 교도통신은 "위안부 TF 보고서가 비공개 부분까지 다루었다"며 "정부 간 합의 중 비공개 부분을 한국이 일방적으로 공표한 데 대해 일본이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일본 전문가들은 "'한·일 위안부 합의 없이는 한·일 관계도 없다'는 게 일본 정부 입장"이라며 "앞으로 한국 정부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막 회복되기 시작한 한·일 관계가 다시 한 번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스가 요시히데(管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아베 신조 총리가 평창올림픽에 참석해달라는 한국의 요청에 대해 "총리가 '국회 일정 등 다양한 상 황을 검토하겠다'고 답했고, 참석 여부를 언제 결정할지는 얘기하지 않았다"고 했다.

오코노기 마사오(小此木政夫) 게이오대 명예교수는 "한국은 유교 문화라 '약속 자체가 옳았는가'를 중요하게 따지지만 일본은 사무라이 문화라 '약속이 옳건 그르건 지켰느냐'를 중요하게 여긴다"며 "만약 합의가 깨지면 일본의 반발은 한국이 생각하는 것보다 심각할 수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28/201712280032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