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北대사관에 보내는것 관련, 통일부에 관련법 저촉여부 질의
野 "北에 잘못된 시그널 우려… 대통령 직속기구인 민주평통이 윗선 지시 받았다는 오해 낳아"
민주평통 관계자 "안 하기로 했다"
 

대통령 직속 통일정책 건의·자문 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전 세계 북한 대사관에 꽃다발을 보내는 방안을 추진한 것으로 27일 나타났다. 평통은 이 같은 계획이 정치권에 알려지자 이를 취소했다. 평통 의장은 대통령이 당연직으로 맡으며, 실질적으로는 수석부의장이 운영한다. 현 정부 들면서부터 김덕룡 전 의원이 맡고 있다.

본지가 이날 국회를 통해 입수한 공문에 따르면 평통은 지난 22일 '북한 대사관 꽃 전달 관련 질의'라는 제목의 문의서를 통일부에 보냈다. 평통은 이 공문에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민주평통 해외 협의회의 다음과 같은 활동이 관계법상 저촉되는지 여부에 대해 답변을 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 활동에 대해선 '세계 각지의 북한 대사관(대표부)에 평창올림픽 참여 메시지와 함께 꽃다발을 민주평통 지역회의, 협의회, 지회에서 각 지역 조직의 명의로 보내는 행위'라고 했다. 민주평통은 북한 대사관에게 보내는 메시지에 대해 '우리의 소원은 평화통일,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만납시다'라고 구체적 예시까지 제시했다. 민주평통은 해외에 5개 지역회의(미주·중국·일본·유럽·아세안)를 두고 그 밑에 43개 협의회와 33개 지회가 소속돼 있다. 이 같은 해외 조직에서 활동하는 평통자문위원은 총 3630명이다.

이 같은 사실을 알게 된 야권(野圈)에서는 "북한이 핵·미사일을 개발하고 대화도 거부하는 이런 시기에 꽃다발이 웬 말이냐"고 했다. 한 자유한국당 의원은 "평창올림픽 성공을 기원하지만 이런 방법은 지나치다"며 "대통령 직속 기구인 평통이 윗선의 지시를 받았다는 오해를 낳을 수도 있다"고 했다. 야권 관계자는 "일부 평통 위원들이 통일과 종북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며 "어설픈 유화 제스처가 북한에 잘못된 시그널로 연결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북한의 도발이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참여를 부탁하는 듯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북한의 최근 행위들을 묵인하겠다는 메시지로 읽힐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우려도 있었다.

이에 대해 평통 관계자는 "해외 일부 자문위원이 평창올림픽 성공을 위해 아이디어 차원에서 제안했다"며 "법에 저촉되는 사항이 있는지 통일부에 질의를 한 것일 뿐"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결과적으로 안 하는 것으로 됐다"고도 했다. 하지만 한국당 관계자는 "단순히 질의만 한 게 아니라 실제로 하려고 하다가 정치권에서 문제 삼을 것 같으니 못 한 것"이라며 "통일부 쪽에 파악한 바에 따르면 승인이 날 수도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28/201712280035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