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0위권의 가상 화폐 거래 회사가 해킹을 당해 파산하게 됐다. 저장돼 있던 가상 화폐의 17%를 탈취당했다. 가상 화폐 거래 회사는 예금보험공사의 투자자 보호를 못 받기 때문에 손실은 고스란히 고객에게 돌아간다. 이 회사는 몇 달 전에도 북한 해커에게 자산 37%를 탈취당해 모든 고객의 계좌 잔액을 37%씩 감액했다. 수십 곳에 이르는 국내 가상 화폐 거래 회사는 법적으로는 신고만 하면 설립할 수 있는 통신 판매 업체에 불과하다. 컴퓨터 한 대만 놓고도 거래 회사를 차릴 수 있다.

가상 화폐 거래 회사는 대부분 자본금이 수천만~수억원 수준에 불과하다. 하루 거래량이 수조원에 이르는 3위권 업체조차 자본금이 10억여원밖에 되지 않는다. 사고가 나면 빈껍데기만 남아 투자자가 보상받을 방법이 없다. 자본이 적으니 보안 시스템이나 거래 안전망을 제대로 갖추기도 어렵다. 거래 회사 대부분이 해킹 공격에 사실상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 앞으로 파산이 이어질 수 있다는 뜻이다.

이렇게 위험성 높은 투기성 거래인데도 주부며 학생, 심지어 10대까지 가상 화폐 투자에 뛰어들고 있다. 지난주 비트코인 앱 사용자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자산이 적은 연령층인 20~30대가 60%로 가장 많았고, 10대도 8%에 달했다. 온라인 거래까지 합치면 투자자가 200만명을 넘었을 것이라 한다. 언 젠가 가상 화폐 거품이 꺼지면 사회에 큰 충격을 줄 것이 뻔하다.

정부가 개입하면 가상 화폐를 공인하는 셈이 된다는 정부 입장에도 일리는 있다. 그러나 방치할 단계가 지났다. 미국·일본처럼 등록·허가제를 도입해 거래 회사 설립 요건을 강화하거나 보안 시스템을 정부가 감독하는 체제를 갖춰야 한다. 무엇보다 투자자들이 가상 화폐의 위험성을 충분히 인식해야 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20/201712200289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