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조선일보DB


미국 현지 시각으로 15일 열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장관급 회의에 북한이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유엔 안보리는 15일 오전 10시(한국 시각 16일 자정)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비확산 및 북한’을 주제로 장관급 회의를 개최한다.

안보리 이사국 장관급 인사들이 참석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규탄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주유엔 북한대표부는 14일 안보리 장관급 회의에 이해 당사국 자격으로 참석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안보리 이사국이 아니다. 이날 회의가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를 논의하는 자리인만큼 이해 당사국 자격으로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다. 회의에는 자성남 유엔주재 북한 대사가 참석할 전망이다.

북한이 안보리 회의에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북한이 ‘작심 발언’을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미국 측에서는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참석한다. 한국은 이해 당사국 자격으로 조현 외교부 2차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북한은 핵·미사일과 관련해 ‘자위적 조치로 비핵화를 위한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 등의 주장 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안보리 회의에 참석하겠다고 신청한 지난 14일 외무성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통해 “(안보리 회의 소집은) 우리 공화국의 강대한 위력 앞에 얼혼이 빠진 미국이 짜낸 궁여지책에 불과하다”고 했다. 핵 개발에 대해서는 “미국의 핵 위협 공갈로부터 자주권, 생존권, 발전권을 지키기 위해 부득불 취한 자위적 조치”라고 주장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15/201712150051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