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 남자축구 일본과 북한의 경기가 9일 일본 도쿄 아지노모토 스타디움에서 열렸다. 북한 리영직이 중거리슛을 하고 있다. 지바(일본)=정재근 기자 cjg@sportschosun.com/2017.12.9/

북한 대표팀 미드필더로 활약 중인 재일교포 리영직(사누키)이 한국, 일본을 상대한 소감을 솔직하게 밝혔다.
리영직은 12일 일본 도쿄 아지노모토 스타디움에서 열린 한국과의 2017년 동아시안컵 2차전에서 0대1로 패한 뒤 일본 축구전문매체 풋볼존과 가진 인터뷰에서 "실력차가 나온 경기였다. 한국은 여유롭게 플레이를 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한국도 일본과 비슷하게 패스로 골을 노리는 스타일이었다"며 "대부분 국내파였기 때문에 기본 전술은 아니라고 본다. 한국, 일본의 팀 컬러는 비슷해보였다"고 덧붙였다. 또 "한국은 일본보다 체력은 앞서지만 빌드업은 일본이 더 위협적"이라며 "한국이 빌드업을 하는 과정은 일본에 비해 위협적이진 않았다"고 평가했다.
북한은 일본을 상대로 선전했으나 후반 종료 직전 실점했고, 한국전에선 자책골로 승리를 내줬다. 리영직은 "'지는게 당연하다'는 평가를 뒤집고 싶었다. 마지막 중국전에서는 결과를 남기고 싶다"고 말했다.
도쿄(일본)=박상경 기자 ppark@sportschosun.com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14/201712140059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