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대화채널 빨리 열라 촉구"
 

북한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제프리 펠트먼 유엔 정무당담 사무차장은 9일(현지 시각) "전 세계 평화와 안보와 관련한 문제에서 지금 한반도의 상황이 가장 긴박하고 위험하다는 데 북한 측과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지난 5일 북한에 입국했다 이날 중국에 도착한 펠트먼 차장은 "북한의 리용호 외무상과 박명국 외무성 부상 등을 만나 한반도 상황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펠트먼 차장은 이날 유엔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모든 관련 제재 이행이 필요하다는 점과 진실한 대화를 통한 외교적 해결책으로 이 상황을 풀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시간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했다. 또 "오판을 막고 분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대화) 채널을 여는 것이 시급하다고 (북측에) 전했다"고도 했다.

펠트먼 차장은 이 같은 자신의 요구에 대해 북측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일본 NHK 등은 "펠트먼 차장이 리용호 외무상에게 핵·미사일 개발 중단을 요구했으나 북한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양측 입장이 평행선을 달렸다"고 보도했다. 그는 이날 중국 베이징공항에 도착한 직후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도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펠트먼 차장은 방북 기간 평양 어린이식료품공장, 평양산원 유선종양연구소, 보건성 제3예방원 등 유엔의 인도지원사업 현장도 방문했다. 당초 지난 8일 북한을 떠날 예정이었지만 예정보다 하루 늦게 돌아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11/201712110019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