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존스 미국올림픽위원회 대변인 ⓒAFPBBNews = News1

미국올림픽위원회(USOC)가 미국 선수단의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파견 기존 계획에 변동이 없다고 8일(한국시각) 밝혔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마크 존스 USOC 대변인은 성명서에서 '우리는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선수단을 보내지 않는 가능성에 대해 내부적으로 또는 정부 파트너와 함께 어떤 논의도 하지 않았다. 우리는 평창에 보낼 2개 대표단 전체를 지원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앞서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이날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선수들의 안전을 위해 모든 사전 조치를 취하고 있다. 우리는 현재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하루 하루 변하고 있다. 최선의 방법을 찾을 것이다. 현재 선수단 참가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평창올림픽은 내년 2월 9일부터 25일까지 열린다. 외신들은 휴전선과 올림픽 개최도시 평창이 약 80㎞ 정도 떨어진 걸 주목한다. 북한은 지난달 30일 다시 미사일 실험을 재개했다. 한반도를 둘러싸고 전쟁의 위험이 고조되고 있다는 게 외교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 글에서 "미국민을 보호하는 것은 우리의 최우선 과제다. 우리는 한국민 그리고 다른 파트너 국가들과 함께 대회 장소가 안전하도록 협력하고 있다"고 적었다. 또 백악관 브리핑에서 니키 헤일리 대사의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open question)"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아직 공식결정이 내려지지 않았다는 게 헤일리 대사가 한 정확한 말"이라고 설명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올림픽 개막이 가까워지면 관계 기관들이 합동으로 참여하는과정을 거치게 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관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주환 기자 nogoon@sportschosun.com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08/201712080090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