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지 그레이엄 미국 상원의원/조선DB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이 높아지면서 미국 내에서 ‘주한미군 가족 철수’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 미국 국방부가 “주한미군 가족을 철수하거나 현행 가족 동반 정책을 변경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크리스토퍼 로건 동아태 담당 대변인은 5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국방부는 현재 자발적으로든 의무적으로든 한국 주둔 미군의 가족을 떠나도록 조치할 계획이 없다”며 “한국에 주둔하는 병력의 가족 동반 정책도 바꿀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미군 병력과 가족들의 준비 태세와 안전, 복지는 한미동맹의 힘을 유지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미국은 우리의 군 병력과 그 가족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전 세계에 걸쳐 많은 ‘컨틴전시 플랜(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비상대응계획)’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29일 북한이 새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 도발 이후 미국에선 대북 강경론이 연일 나오고 있다. 미국 백악관 안보사령탑인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최근 “북한과의 전쟁 가능성이 매일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으로 상원 군사위 소속인 미국 공화당 중진 린지 그레이엄 의원도 지난 3일 CBS 방송 인터뷰에서 “북한과의 충돌 가능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국방부에 주한미군의 가족 동반 중단을 요구할 것”이라며 “북한 도발을 생각하면 한국에 배우자와 아이를 보내는 것은 미친 짓이다. 지금부터 한국에 있는 미군 가족을 철수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06/201712060105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