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4일 일본 아키타(秋田)현 유리혼조시(由利本莊市) 해안의 방파제에 표류해 있는 북한 선적 추정 목선. 일본 언론들은 전날 이 배와 북한 국적 추정 남성 8명이 발견돼 경찰이 조사 중이라고 보도했다./아키타 교도=연합뉴스

일본 야마가타(山形)·아키타(秋田) 현 인근 해안에서 북한인으로 추정되는 시신 4구가 또다시 발견됐다.

4일(현지 시각) NHK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20분쯤 야마가타 현 쓰루오카(鶴岡) 시 앞바다에서 남성 시신 3구가 발견돼 현지 경찰이 조사에 나섰다. 경찰에 따르면 발견된 시신 3구 모두 구명조끼를 입고 있었고, 이 중 1구는 북한의 김일성 초상이 들어간 배지를 달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날 오전 8시 30분쯤 아키타(秋田) 현 니카호 시 인근 해수욕장에서 백골화된 시신 1구와 목조선 조각으로 추정되는 나무판자가 발견됐다.

현지 경찰은 지난 2일 해수욕장 인근으로 떠내려온 목선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추가로 조사하고 있다.

최근 일본 인근 해안에서는 이처럼 북한에서 표류한 것으로 추정되는 목조선 과 시신들이 계속 발견되고 있다.

지난달 23일 아키타 현 유리혼조(由利本莊) 시 해안에서는 선박과 함께 북한 남성 8명이 발견됐다. 이들은 나가사키(長崎) 현 오무라(大村) 시에 있는 입국관리국 시설로 이동돼 조사를 받고 있다. 또 지난 2일에는 일본 니가타(新潟) 현 사도(佐渡) 시 인근 해안에서 전복된 목조선과 남성 시신 2구가 발견되기도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04/201712040211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