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DB


북한이 29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의 발사를 성공했다고 발표하며 국가 핵무력을 완성하고 역사적 대업을 이루었다고 선포했다.

북한은 이날 오후 12시30분 중대보도를 통해 발표한 정부성명에서 “조선로동당의 정치적 결단과 전략적 결심에 따라 새로 개발한 대륙간탄도로켓 화성-15형 시험발사가 성공적으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어 “화성-15형 무기체계는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초대형 중량급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대륙간탄도로켓으로 지난 7월에 시험 발사한 화성-14형보다 전술 기술적 재원과 기술적 특성이 훨씬 우월하다”고 설명했다.

성명은 “김정은 동지는 새 형의 대륙간탄도로켓 '화성-15'형의 성공적 발사를 지켜보시면서 오늘 비로소 국가핵무력 완성의 역사적 대업, 로켓 강국 위업이 실현되였다고 긍지 높이 선포했다”고 전했다.

성명에 따르면 이번 화성-15형 미사일은 이날 새벽 3시18분(평양시간 2시48분) 평양 교외에서 발사돼 정점고도 4천475km, 사거리 950km를 53분간 비행했다.

성명은 “시험발사는 최대고각 발사체제로 진행되었으며 주변국가들의 안전에 그 어떤 부정적 영향도 주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전략무기 개발과 발전은 전적으로 미제의 핵공갈 정책과 핵위협으로부터 나라의 주권과 영토 완정을 수호하고 인민들의 평화로운 생활을 보위하기 위한 것”이라며 “우리 국가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한 그 어떤 나라나 지역에도 위협으로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다시금 엄숙히 성명하는 바”라고 밝혔다.

이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책임 있는 핵강국이며 평화애호국가로서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기 위한 숭고한 목적의 실현을 위하여 자기의 모든 노력을 다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29/201711290155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