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분 통화서 文 "北 도발 강력 대응하되 대화로 끌어내자"
"北미사일 성능 개량된 듯… 우리 군 원점타격 능력 보여줘"
트럼프 美대통령, 아베와 먼저 통화 "대북 압박 더욱 높여야"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청와대에서 북한이 이날 새벽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관련, 참모진이 배석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로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 오전(한국 시각) 북한의 장거리탄도미사일 발사 도발과 관련해 통화를 갖고, 북한을 규탄하며 한미 공조 대응책을 논의했다고 청와대와 미 백악관이 밝혔다.

미 백악관은 이날 긴급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이 통화를 갖고 북한의 ICBM 시험발사에 대한 동맹 차원의 대응책을 논의했다"며 "양 정상은 북한의 이번 도발이 미국과 한국 뿐 아니라 전세계를 향한 것으로, 심대한 위협이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가 이번 북한의 발사체를 '장거리 탄도 미사일'이라고만 하는 데 비해 백악관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란 점을 명확히 했다.

백악관은 또 "트럼프와 문 대통령은 북한의 무모한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함께 강력히 비판하고, 이런 무기 실험은 결국 북한의 안전을 저해하고 그 외교적·경제적 고립을 심화할 뿐이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고 했다.

이어 청와대도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20여분간 전화 통화하며 대북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고 확인했다.

이날 오전 8시30분 시작된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 미사일이 이전보다 성능이 개량된 것으로 평가하고, NSC를 개최해 북한 도발에 강력한 대응을 결의했다"면서 "북한의 도발 직후 육·해·공군이 원점 타격 능력을 보여줬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미 양국이 정보를 공유하며 북한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긴밀히 공조하자"고 했으며, 트럼프 대통령도 "한미 양국 협의를 바탕으로 구체적 대응을 추가 협의하자"고 답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다만 백악관의 발표와 달리 청와대는 이날도 '대북 대화'를 포기하지 않았음을 명시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양 정상이 '굳건한 한미 방어 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 강력하게 대응하는 한편, 국제사회와 협력하며 북한을 계속 압박해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는 노력을 경주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6시30분께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먼저 통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백악관은 미-일 정상이 긴급 통화에서 "북한 정권의 도발적 행동이 스스로의 안전을 해치고 있으며 국제사회의 고립을 심화한다는 데 동의했다"며 "두 정상은 북한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일 NHK방송은 아베 총리가 통화에서 "이번 미사일이 일 본 상공을 통과하진 못했지만 4000㎞를 넘는 사상 최고 고도의 궤도에서 약 50분간 비행했다. 대륙간탄도미사일급 사거리라고 생각한다"면서 "일본과 미국, 한국이 결속해 북한에 대응토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미국의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에 이어) 대북 압박을 더욱 높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29/201711290093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