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현지시각)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북한 미사일 도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연합뉴스=AP


29일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우리가 다뤄야 할 상황”이라며 “(대북 정책이) 바뀌는 것은 없다”고 밝혔다.

28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이 상공을 비행하는 동안 발사 사실을 보고 받고 백악관 기자들에게 “우리가 (북한을)다뤄야 할 상황, 우리가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미사일 도발로 대북 정책에 변화가 있느냐는 질문에 “바뀌는 것은 없다”며 기존 방식을 고수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이어 “우리는 굉장히 심각하게 접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정부는 최근까지 북한에 취해 온 최고 수위의 경제 및 외교적 압박을 유지하되 대북 압박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은 “모든 국가는 강력한 대북 경제·외교 조치를 계속 취해야 한다”며 “국제사회는 북한에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을 포기해야 한다 는 통일된 메시지를 계속 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제사회는 북한을 오가는 해상 운송 물품을 금지하는 권리를 포함한 해상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추가조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로서 외교옵션들이 유효하게 열려있다”며 “미국은 비핵화를 위한 평화적 방법을 찾고 북한의 호전적 행동을 끝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29/201711290063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