宋국방, 北병사 귀순현장 방문 "北 자동소총 휴대는 협정 위반"
 

지난 13일 북한 장병 오모씨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할 당시 남쪽 지역에 여러 발의 총탄이 날아와 건물 벽 등에 맞은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송영무 국방장관은 이날 JSA를 방문해 한·미 장병들과 오찬을 하며 격려하고 귀순 현장을 둘러봤다. 이날 송 장관 방문을 계기로 언론에 공개된 귀순 현장에는 북한군 총탄 자국들이 선명하게 남아 있었다. 귀순자가 쓰러진 바로 옆 '자유의 집' 부속 건물 환기통 앞쪽에 4발, 옆쪽에 1발 등 5발의 총탄 자국이 선명했다. 또 건물 하단부의 화강암 벽과 바로 옆 향나무에도 총탄 자국이 있었다. 당시 북한군 추격조 4명은 귀순자를 향해 권총과 AK소총 40여 발을 난사해 귀순자는 다섯 군데에 총상을 입었다.
 
이미지 크게보기
JSA 총격 귀순현장 찾은 宋국방… 북한군은 지켜보고 - 송영무(왼쪽에서 다섯째) 국방부 장관이 27일 경기 파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한·미 장교들로부터 북한 병사 귀순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있는 가운데, 군사분계선(MDL) 북측에서 북한군(사진 원 안)이 이를 지켜보고 있다. 귀순 병사가 쓰러진 바로 옆 '자유의 집' 부속 건물 환기통(오른쪽 위 사진)과 향나무(아래 사진)에는 북한군이 쏜 총탄 자국이 선명하게 남아 있었다. /사진공동취재단

유엔사 관계자는 "건물과 나무에 맞지 않고 빗나간 총탄도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 병사가 넘어온 곳에는 사건 이후 북측이 깊은 도랑을 판 흔적이 또렷했다. 다만 나무 2그루를 새로 심은 것으로 알려진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유엔사 관계자는 전했다.

송 장관은 이날 JSA 경비대대를 방문해 유엔사 관계자들로부터 지난 13일 북한군 병사 귀순사건 조사 결과를 보고받은 뒤 국방장관으로는 처음으로 군사분계선(MDL) 바로 앞에 위치한 JSA 경비대대 2초소에 올라가 북한군 귀순자의 이동 경로, 우리 측 초소의 임무와 경계구 역 등을 직접 확인했다. 이 자리에서 송 장관은 "긴박하고 위험한 상황에서 한·미 (JSA 경비)대대장의 냉철한 상황 판단과 조치는 매우 적절했다"면서 "전 장병이 침착하게 대처해 상황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또 "북한군이 연발소총(자동소총)을 갖고 있는 것도 위반 행위로 이를 분명히 지적하라고 (정전위 측에) 했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28/201711280025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