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8~10일 중국을 방문했을 당시 미·중이 김정은 정권의 붕괴 후 북한 핵무기 확보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중이 김정은 정권 붕괴에 대비해 공동 대책을 마련 중이라는 것이다.

워싱턴포스트(WP)의 칼럼니스트 데이비드 이그나티우스는 21(현지 시각) '렉스 틸러슨의 비밀 생존무기'란 칼럼에서 "이번 순방에서 관측통들은 틸러슨 장관의 중요한 프로젝트 하나를 간과했다"며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 방중 기간에, 북한 김정은 정권이 무너질 경우 어떻게 핵무기를 안전하게 확보할지에 대해 고위급 비밀 대화를 계속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틸러슨 장관은 중국이 김정은 정권과 대화를 하도록 압박하고 있다"며 "지난 주말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특사가 북한을 방문해 전한 메시지는 (미국이) 제재 및 군사옵션과 함께 외교적 해법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었다"고 했다.

이그나티우스가 칼럼에서 '틸러슨의 중요한 시책'이라고 한 점을 볼 때 이 문제는 틸러슨 장관과 그의 중국 측 파트너인 양제츠 외교 담당 국무위원(부총리급) 사이에 논의됐을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이 문제를 직접 논의했는지는 밝히 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아시아 방문에 앞서 지난 10월 북핵 문제에 대한 '미·중 빅딜론'을 주장하는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을 만나 조언을 들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키신저 전 국무장관은 지난 7월 틸러슨 장관 등 트럼프 행정부 핵심 관계자들에게 "북한 붕괴 후의 상황을 미·중이 사전 합의하면 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권고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23/201711230028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