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소식통 "김정은에게 뇌물 문건 보고되는 것 막아"
 

북한군 서열 1위인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과 김원홍 총정치국 제1부국장이 처벌받은 것은 총정치국 간부들의 비리 문건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에게 보고되는 것을 막았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북한군 소식에 정통한 소식통은 21일 "대북 제재로 군 외화 벌이 기관들이 타격을 입은 가운데 총정치국 조직부 간부들이 산하 외화 벌이 기관에서 무리하게 뇌물을 상납받다가 적발됐다"며 "이 내용이 김정은에게 보고돼야 하는데 황병서·김원홍이 '제 식구 감싸기' 차원에서 덮어버렸다"고 전했다. 하지만 총정치국의 비리는 노동당 조직지도부 계통으로 김정은에게 보고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20일 당 조직지도부가 당에 대한 군 총정치국의 '불손한 태도'를 명분으로 검열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대북 제재로 타격을 받은 군부가 김정은의 '자력 자강 노선'에 어긋나는 대규모 물자 지원을 요구한 것이 처벌 이유라는 관측도 나온다. 북한 소식통은 "유엔의 대북 제재 결의 2375호 시행으로 군부 소속 외화 벌이 기관들의 주요 수입원인 석탄·광물·수산물 수출이 막히면서 피복·식량·휘발유·디젤유·식용유 등 물자 구입에 차질이 생겼다"며 "군부가 김정은에게 물자 지원을 요청한 것이 문제가 됐다"고 전했다. 국책 연구소 관계자는 "김정은이 지난 10월 당 중앙위원회 전원 회의에서 제시한 방침이 자력 자강인데 군부가 '지원' 운운하며 최고 지도자의 방침에 반기를 듯 셈이니 군을 책임진 황병서와 총정치국이 연대책임을 진 것"이라고 했다.

이번 검열은 김정일이 1997년 당 조직지도부를 시켜 간부 수천 명을 숙청해놓고 숙청 책임자를 처형한 '심화조 사건'을 연상시킨다는 분석도 나온다. 고위급 탈북민 A씨는 "지금 흐름을 보면 황병서·김원홍 등 2013년 장성택 처형에 앞장섰던 인물들이 차례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한마디로 토사구팽"이라며 "장성택 숙청의 기획자로 알려진 조연준 전 당 조직지도부 1부부장도 무사하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은 "김정은이 장성택 처형을 주도한 황병서·김원홍·조연준을 숙청하고 장성택의 명예를 회복해줄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22/201711220028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