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테러지원국 재지정]
北 테러지원국 재지정 관련 양국의 반응에 온도 차
 

미국이 9년 만에 다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한 21일, 한·일 양국 반응에는 온도 차가 있었다. 일본 정부는 즉각 "환영·지지한다"고 했고, 우리 정부는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청와대는 이날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고, 외교부가 출입기자단에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미국의 조치는 강력한 제재·압박을 통해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이끌어낸다는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의 일환으로 보며,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특히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테러지원국 재지정 후 "우리는 아직 외교를 희망한다"고 말한 점에 주목하면서 "테러지원국 재지정에도 불구하고,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어내는 노력을 지속한다는 한·미의 공동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테러지원국 재지정과 관련해서 환영한다는 내용이 왜 빠졌는가'란 질문에 직접적인 답을 피했다. 다만 노 대변인은 이날 "김정남 암살과 관련해서 우리 정부는 북한의 김정남 암살은 분명한 테러 행위라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이날 방송 카메라가 있는 공개석상에서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것은 북한에 대 한 압력을 강화하는 것으로서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6일 미·일 정상회담에서도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앞서 방미 중인 소노우라 겐타로(薗浦健太郞) 일본 총리보좌관도 20일(현지 시각)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을 만나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을 지지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22/201711220032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