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남 덕천 자동차공장 방문 "적대세력이 발악할수록 불굴의 정신력 강해져"ㅂ
北 매체들, 시진핑 특사 쑹타오 면담 여부 보도안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평안남도 덕천에 있는 자동차공장인 승리자동차연합기업소를 시찰하고 있다./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평안남도 덕천에 있는 자동차공장을 시찰하면서 “적대세력들이 우리 앞길을 막고 발악할수록 (우리의) 불굴의 정신력은 더 강해진다”고 말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21일 보도했다. 김정은의 경제현장 시찰 보도는 지난 15일 금성트랙터공장 이후 6일 만이다.

그러나 북한 매체들은 김정은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특사로 평양을 방문한 쑹타오(宋濤) 중국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을 만났는지 등에 대해선 보도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김정은이 경제현장 시찰을 핑계로 쑹 부장과의 면담을 사실상 외면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이 “자력갱생의 혁명정신을 높이 발휘하여 당이 맡겨준 새형의(신형) 화물자동차 생산 과제를 빛나게 수행한 승리자동차연합기업소를 현지지도했다”고 보도했다. 김정은은 이 자리에서 “적대세력들이 우리의 앞길을 가로막아보려고 발악할수록 조선 노동계급의 불굴의 정신력은 더욱더 강해지고 있으며 세상을 놀래우는 위대한 기적을 낳고 있다는 것을 새로 만든 5t급 화물자동차들이 실증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은 이 공장에서 생산한 신형 5t급 트럭 운전석에 앉아 직접 운전하면서 “자동차의 발동(엔진) 소리가 고르롭고(일정하고) 변속도 잘 되며 기관 상태가 대단히 훌륭하다”며 “당에서 정해준 기간에 새형의 화물자동차들을 훌륭히 생산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라의 경제를 발전시키고 국력을 강화하자면 자동차를 자체로 생산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시찰에는 오수용·박태성 노동당 부위원장, 조용원 당 조직지도부 부부장 등이 수행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1950년 10월 설립된 이 자동차공장에 김일성은 19차례, 김정일은 9차례 방문했다. 이 공장은 1958년 북한의 첫 트럭인 ‘승리-58(2.5t급)’을 조립한 것으로 유명하며, 이후 40t급 대형 화물트럭까지 생산하는 대규모 자동차공장으로 성장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21/201711210099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