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트럼프 행정부, 北미사일 저지할 새로운 전략 구상 중"]

- 동해상을 정찰하는 드론 이용
열감지 로켓·레이저빔 쏴 요격, 국경침범 논란 상대적으로 적어

- 韓·日에 배치된 전투기 이용
공대공 미사일로 격추도 고려… 성공률 높이려면 北에 근접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 초기 단계에 저지할 새로운 전략을 짜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6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미사일이 한반도 상공을 벗어나기 전에 레이저빔으로 쏘아 떨어뜨리거나, 무인 드론이 열감지 미사일을 쏴 요격하는 방법도 검토되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NYT에 따르면 백악관이 지난주 의회에 북한 문제와 관련된 긴급 예산 40억달러(약4조4000억원)를 요청할 때 이런 새로운 전략이 일부 노출됐다. 이 예산은 대부분 미사일 방어청에 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미국은 북한이 미국 본토를 향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면 알래스카와 캘리포니아 포대에서 미사일을 쏴 요격하는 방식에 의존해왔다. 내년 국방 예산에도 알래스카와 캘리포니아 포대에 지상 기반 요격미사일 수십 기를 추가 배치하고, 함상 배치 요격미사일과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미사일을 대폭 늘리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북한의 미사일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북한이 핵탄두를 여러 위장 탄두와 섞어 발사할 경우 요격이 어려워 발사 단계에서 사전 제거하는 새로운 방어 전략이 필요하다고 NYT는 전했다.
 

백악관이 의회에 제출한 예산 요청서엔 이 자금이 어떻게 운용될지가 모호하게 서술돼 있다고 한다. 예컨대 '교란/타도(disruption/defeat)' 작전에 수천만달러의 예산을 배정하는 식이다. NYT는 여기서 '교란'이란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가 지난 2014년 이후 시행해온 비밀 사이버 작전인 '발사 직전 교란(left of launch)'을 더욱 정교하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고 했다. 사이버와 전자 교란으로 북한 미사일 발사를 실패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한때 북한 무수단 미사일의 발사 실패율이 88%에 달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실패율이 오바마 행정부의 사이버 작전 때문인지, 북한의 기술 부족 때문인지를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

백악관은 또 '추진 단계(boost-phase) 미사일 방어'에도 추가 투자를 하겠다고 제안했다. 탄두가 미사일과 분리되기 전까지 약 5분 정도의 시간을 노려 타격하는 것으로,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도 이를 고려하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미 당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움직임이 있으면 한국과 일본에 배치된 F-22 혹은 F-35 스텔스 전투기를 발진시켜 공대공 미사일로 요격하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격추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선 전투기들이 북한에 근접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북한의 보복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다음으로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동해상을 정찰하는 드론이 열감지 로켓을 발사해, 막 쏘아 올려진 미사일을 자동 추적해 타격하는 방안이다.

이를 위해 이미 개발된 '어벤저'라는 첨단 드론을 이용하는 방안도 연구되고 있다. 과거 '프레데터C'라고 불렸던 이 무인기는 스텔스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제트엔진을 탑재해 약 20시간 동안 정찰 비행을 할 수 있다 . 미 국방부는 무인 드론이 레이저빔을 발사해 미사일을 요격하는 기술도 연구하고 있지만 2025년 이전까지 개발하기는 쉽지 않다고 NYT는 전했다. 미국의 핵무기를 관장하는 존 하이튼 전략사령관은 "레이저 빔은 (요격 미사일의) 국경 침입 문제를 피할 수 있다"고 했다. 빛을 쏴 순식간에 떨어뜨리는 만큼, 국경 침범 논란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것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18/201711180018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