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 본부장(오른쪽)./연합뉴스

한국과 미국은 북한이 지난 60여일 동안 도발을 하진 않았지만, 도발 중단 의사를 밝히지 않는 이상 비핵화 협상 유도를 위한 압박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북핵 6자회담에 참석한 한미 양국 수석대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조셉 윤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17일 오전 제주도의 한 호텔에서 약 1시간 10분간 양자 협의를 진행하고 이 같이 밝혔다.

이 본부장은 기자들에게 "외교적·평화적 방식의 북핵 문제 해결에 대해 양국 정상이 (7일 정상회담에서) 한 치의 빈틈도 없이 합의했고, 우리도 그 외교적 방안과 평화적 원칙을 지키면서 이 문제를 어떻게 추진할까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의 조셉 윤 대표도 몇 번 이야기했지만, 북한은 아직 (도발 중단) 의사를 밝히지 않아 (도발을 중단한 날짜로) 계산은 되지 않는 것으로 들었다"고 했다.

이 본부장은 "(북한의 도발 중단이) 분명히 좋은 일이지만, 윤 대표가 이야기하는 것은 북한이 '우리는 대화를 하기 위해서 도발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야기해줘야 한다는 것으로, 우연히 (도발을) 안 하는지 일부러 안 하는지 알 길이 없으니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표는 "나는 북한이 영영 도발을 중단하길 희망한다"면서 "그러나 그들로부터 (도발 중단에 관한) 소통이 없었다. 그래서 긍정적으로 해석해야 할지, 그렇지 않은 것으로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다. 우리는 북한으로부터 신호를 받지 못했다"고 했다.

이 본부장은 한미 공동의 대북 해법과 관련된 질문에 "대화로 북한을 불러내기 위해 제재·압박을 하는 것"이라며 "지금 북한이 (비핵화 협상에) 나온다는 이야기가 없으니 제재와 압박에 치중하되 기본적으로 우리의 목표는 북한을 대화로 데리고 나오는 것이라는데 이견이 없다"고 말했다.

윤 대표도 "(한미) 두 대통령이 북핵 이슈에 대해 평화적인 길을 발견하길 원한다는데 의심의 여지가 없기에 우리는 그것을 논의했다"며 "우리는 대북 압박 캠페인이 중심 요소가 되어야 한다는데 진정으로 동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 공동의 정책 기반은 북한이 근본적으로 비핵화해야 한다는 것, 오늘 우리는 그 목표를 재확인했다"고 강조했다.

또 "의미 있고 신뢰할만한 대화를 하기 위해 북한을 압박하고, 비핵화의 진전된 조치들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우리는 중국·러시아·일본·유럽연합 등과도 대화를 해왔다"고 덧붙였다.

두 대표는 쑹타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특사 자격으로 북한을 방문하는 데 대해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 본부장은 "이 시점에 (쑹타오 부장의 방북은) 상당히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 같다"며 "결과를 지켜보기로 하고, 필요하다면 (한미 대표가) 조속한 시일 내에 다시 만나 여러 가지를 함께 분석해 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대표는 이에 대해 "중국은 동북아 안보 문제에 큰 역할을 갖고 있다"며 "나는 중국도 비핵화를 중대 목표로 간주하길 희망하고, 중국 특사가 그 목표를 진전시키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최근 중국의 쌍중단(雙中斷·북한 핵 개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에 대한 해법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이 본부장은 "거기까지 논의가 들어가지 않았다"며 "(쌍중단 해법 수용 불가) 한미 간 입장이 워낙 분명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달 말로 예상되는 이 본부장의 미국 방문 시 두 대표는 다시 만나 한미 공동의 대북정책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17/201711170197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