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지난 7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청와대 만찬에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초대하고, 독도 새우를 만찬 메뉴에 올린 것에 대해 이틀 연속 항의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9일 전했다.

아사히신문, 산케이신문 등 일본 언론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장관급 회의 참석을 위해 베트남에 머무는 중인 고노 다로 외무상이 전날 현지에서 만난 우리 정부 관계자에게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수신인으로 한 항의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산케이신문은 "고노 외상이 해당 메시지를 통해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한 재작년 한일합의를 지키라고 재차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한미 정상 만찬에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초청된 것과, 독도 새우를 사용한 음식이 만찬으로 나오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지난 7일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북한 문제에 한 미·일의 연대 강화가 요구되는 가운데 한·미·일의 밀접한 연대에 악영향을 끼치는 듯한 움직임은 피할 필요가 있다'고 반 발했다"고 보도했다. 같은 날 일본 정부 측은 서울 주재 일본 대사관을 통해 이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항의하기도 했다.

이어 "재작년 한일합의 당시 외무상이었던 기시다 후미오 자민당 정조회장도 전날 기자회견에서 '합의에 기초해 양국관계를 안정시켜 미래를 향해 발전시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한국 측이 그런 움직임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09/201711090098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