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방한] 공동 기자회견 문답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한·미 정상회담 직후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한·미 동맹의 굳건함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고 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 내외의 따뜻하고 극진한 환대에 감사드린다"라고 답했다. 다음은 문답 주요 내용.

―북핵 문제가 외교적 전략을 통해 성공했다고 보는가.

트럼프 대통령="제가 성공인지 아닌지 얘기하긴 어렵다는 것을 잘 알 것이다. 지금 카드를 다 보여줄 순 없다. 현재로선 북한이 옳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많은 힘을, 대적할 수 없는 힘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이런 식으로 힘을 과시한 사례는 없었다. 지금 가장 큰 3척의 항공모함과 핵잠수함이 이 주변에 배치돼 있다. 이런 부분을 실제로 사용할 일은 없기를 바란다. 북한이 협상 테이블로 나와 우리와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은 북한 주민에게도 좋고 전 세계 시민에게도 좋다고 생각한다. 저는 이 부분에 있어서는 움직임이 있다고 생각하니까 어떻게 되는지 두고 보겠다."

―북한과의 직접 대화는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는가.

트럼프 대통령="직접 대화 부분은 언급하지 않겠다. 이해하시리라 생각한다."
 
만찬장의 정·재계 인사들 -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7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초청 국빈 만찬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 박 회장, 정 부회장, 정세균 국회의장.
만찬장의 정·재계 인사들 -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7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초청 국빈 만찬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 박 회장, 정 부회장, 정세균 국회의장. /연합뉴스

―한국이 첨단 군사자산 획득에 합의했는데, 북한에 공격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

문 대통령="우리 한국의 자체 방위 능력과 한·미 연합 방위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트럼프 대통령="(문 대통령 답변에) 첨언하겠다.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강력한 군사 자산을 가지고 있다. 한국이 수십억에 달하는 이런 장비들을 주문하는 것은 충분히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부분에선 이미 승인이 난 부분도 있다."

―문 대통령이 구상하는 '균형 외교'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문 대통령="미·중 사이에서 균형 외교를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해 한국 외교의 지평을 더 넓히겠다는 것이다. 거기에는 중국도 당연히 포함되고 아세안, 러시아, EU 등과의 관계를 다변화해서 보다 균형 있는 외교를 해 나가겠다는 그런 뜻이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미국의 역할은 뭐라고 보나.

문 대통령="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은 지금은 이야기할 단계가 아닌 것 같다. 지금은 제재와 압박에 집중해야 할 때다."

―'코리아 패싱'은 없다고 이야기할 수 있나.

트럼프 대통령="한국은 굉장히 중요한 국가다. 우리는 전쟁에서 나란히 싸웠고 평화 속에서 번영을 위해 함께 노력한 파트너다. 한국을 건너뛰는(skipping) 일은 없을 것이다. 그 부분은 지금 바로 말씀드릴 수 있다. 문 대통령을 비롯해 다른 (한국) 분들과의 우애를 실망시키고 싶지 않다."

―평택 미군 기지에 한국 예산 9조원이 투입됐다. 방문에서 느낀 점은.

트럼프 대통령="굉장히 많은 돈이 들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미국도 많은 부분을 지출했다. 미국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한국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런 것이다."

문 대통령="그 점을 보충 말씀드리면, 오늘 평택 기지 방문은 한·미 동맹에 대해서 한국이 최선을 다해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는 것을 (트럼프 대통령이)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좋은 계기가 됐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까 확대 정상회담 때도 감사를 표시한 바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08/201711080032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