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NSC)은 3일 일본 NHK방송과 단독인터뷰에서 미국이 북한에 대한 무력 사용을 결정할 경우 일본에 사전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만일 북한에 대한 무력 사용을 결정할 경우 일본에 통지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미국은 동맹국과 개방되고 투명성 높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모든 차원에서 일본에 알려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 간의 관계는 매우 강하다”며 “북한의 위협 평가를 둘러싸고 (두 정상의 견해는)완전히 통합하고 있다”고 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또 이날 NHK에 “북한 정권은 공격적인 어떠한 행위도 미군의 압도적인 반격을 받게 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억지력을 위해 미군 항공모함이 아시아 지역에 주둔하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에 맞춰 서태평양 지역에 현재 미 핵추진 항공모함 3척이 배치돼 있는 점을 강조했다.

트럼프 일본인 납북 피해자를 방문해 위로의 메시지를 전할 것이라는 언급도 나왔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에 머무는 동안 북한 납치 피해자 가족과 면회하는 것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인 납북자 피해 가족에 연대의 메시지를 전할 것”이라면서 “아이가 납치된 것은 상상도 못할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아시아 순방 동안 북한 체제의 비인도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비핵화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5~7일 일본을 방문해 아베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한국 정부와 국방부도 여러 차례 “미국이 대북 선제타격을 하려면 우리와 사전 협의를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혀 왔다. 앞서 지난달 17일 주한 미국대사관은 최근 북핵 상황과 관련해 일부에서 ‘미국인 대피설’ 등이 도는 데 대해 한국 정부 모르게 철수시키는 일은 없을 것이란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미 대사관은 “한 국가로부터의 미국 시민 철수 여부는 미 국방부 및 그 외 여러 미 정부 소속 기관들과 상의하여 국무부가 결정한다”며 “이러한 결정은 미 정부 공식 채널을 통해 통보되며 철수 절차는 한국 관계 당국와 연계하여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이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 등을 하기 위해 한국 정부 모르게 은밀히 미국인을 철수시키는 일은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03/201711030062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