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올해 말까지 중국에 있는 모든 노동자와 식당 복무원(종업원)들을 철수시키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북한 전문매체 데일리NK가 29일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중국 상무부와 공상총국은 지난달 28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안 2375호에 따라 중국 내 북·중 합작기업과 합자기업, 외자기업들은 결의안 통과 시점 기준으로 120일 이내에 모두 폐쇄하라"고 공지했었다. 이 조치에 따르면 중국 내 북한 기업과 식당들은 내년 1월 9일까지 문을 닫아야 한다. 데일리NK는 이날 "중국에서 모두 철수하라는 김정은의 지시는 중국의 강경한 모습에 맞불을 놓은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에 있는 북한 식당은 100여 곳으로 대부분 중국과 합작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중국 내 북한 노동자는 2만~3만명이며, 이 중 식당 종업원은 2000여명으로 추정된다. 데일리NK는 "베이징 옥류관 등 북한 식당들이 대부분 영업난에 직면해 있다"고 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도 최근 "중국 당국이 북한과의 합작·합자기업을 내년 초까지 폐쇄하라고 지시한 이후 중국에서 활동하던 북한 주재원들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반(半)강제적 으로 철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RFA는 중국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의 북한 무역 일꾼과 그 가족은 중국 거류증(장기 체류 허가증)을 받기 위해 중국 측과 위장 합작·합자 기업을 만든 뒤 이를 통해 거류증을 얻어왔다"며 "북한 주재원과 가족들은 북·중 협력 회사를 폐쇄하라는 중국 정부의 지침이 나오면서 거류증 갱신을 포기하고 중국을 떠나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30/201710300026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