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TV 캡처

미국 재무부가 북한 인권유린을 겨냥해 북한 정영수 노동상, 조경철 인민군 보위국장 등 개인 7명과 인민국 보위국 등 기관 3곳을 제재 대상에 추가했다.

미 재무부는 26일(현지시각) 성명을 내고 북한의 심각한 인권침해에 대해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북한 관리·인민국 국장 등 7명과 인민국 보위국·대외건설지도국·철현건설 등 기관 3곳을 특별제재 대상으로 추가했다고 이날 밝혔다.

신규 제재 대상에는 정영수 노동상, 조경철 보위국장, 신영일 보위국 부국장, 리태철 인민보안성 제1부상, 김민철 주베트남대사관 서기관, 구승섭 주선양총영사, 김강진 대외건설지도국 국장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제재 대상에 오르게 되면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미국 기업과 거래를 할 수 없게 된다.

정 노동상은 지난 1월 미 국무부 보고서에서 "심각한 인권유린 책임이 있다"고 지목된 노동성을 감독하고 있다. 미 재부무는 노동성에 대해 북 정권을 위한 노예노동을 강제하는 기관이라고 판단했다.

미 재무부에 따르면 "알제리에 있는 철현건설은 대외건설지도국과 협력하여 자국 근로자들의 여권과 임금을 빼앗고 노예처럼 착취했다. 북한 정권 유지를 위해 이곳에서 번 외화도 송금했다"고 밝혔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번 제재는 명백한 인권유린에 관여한 북한 군부와 정권 관계자들, 강제 노동 운영을 하면서 외화를 벌어들이고 정권 유지를 시도한 금융기관 조력자들을 겨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제재는 미 국무 부가 재무부의 신규 제재 대상인 7명과 기관 3곳을 북한 인권침해에 관한 책임자로 적시한 보고서를 의회에 제출하면서 추가된 제재다.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해마다 북한 주민 수천 명이 북한 정권의 돈벌이를 위해 노예처럼 강제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며 "북한은 고문·강간·강제낙태 등 세계 최악의 인권유린을 행하는 나라"라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27/201710270041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