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중국 공산당 총서기에 연임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축전을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북한 매체가 시 주석의 이름을 언급한 것은 지난 2월 19일 이후 8개월여 만이다.

통신에 따르면 김정은은 25일 시 주석에 보낸 축전에서 “중국 공산당 제19차 대회가 원만히 진행되고, 당신이 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당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으로 선거된 데 대하여 진심으로 되는 축하를 보낸다”며 “나는 조·중(북·중) 두 당, 두 나라 사이의 관계가 두 나라 인민들의 이익에 맞게 발전되리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8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개막한 제19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19대)에서 연설하고 있다./AP연합

김정은은 또 “오늘 중국 인민은 습근평(시진핑)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영도 밑에 새 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건설의 길에 들어섰다”며 “중국 공산당 제19차 대회가 제시한 과업을 관철하기 위한 당신의 책임적인 사업에서 커다란 성과가 있을 것을 축원한다”고 말했다.

중국의 대북제재 참여로 북·중 관계가 소원해진 상태에서 북한이 ‘축전 외교’로 개선을 모색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는 앞서 지난 17일 중국의 제19차 공산당 전국대표회의 개막에 축전을 보내면서 시진핑의 이름을 뺐다. 또 18차 당 대회 축전은 800여자 분량이었던 것과 비교해 당시 축전은 200여자로 줄어 내용과 분량 면에서도 후퇴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26/201710260117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