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그린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선임 부소장. /조선DB


지난해 식도암으로 사망한 강석주 전 노동당 국제비서는 외무성 제1부상 시절인 지난 2002년 미국을 향해 “한국과 일본에 핵우산 제공을 중단해달라”는 취지의 요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지 W.부시 행정부 시절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담당 국장을 지낸 마이클 그린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선임 부소장은 지난 16일(현지 시각) 워싱턴 CSIS에서 열린 한국 취재진과의 간담회에서 “2002년 10월 평양에서 강석주와의 (북미) 협상 때 백악관을 대표해 참석했는데, 강석주는 미국이 일본과 한국에 대한 핵우산과 (대북) 제재를 끝내야 한다고 분명히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리고 한국이 대북 경제 지원을 하도록 (미국이) 압박하고, 인권에 대한 비판을 중단하고, 조지 W. 부시 대통령의 방북을 통해 북한을 인정해야 한다고 (강석주가) 말했는데, 꽤 놀라웠다”며 “그 후 북한은 핵 기술을 이전하겠다고 위협했지만, 우리는 그들의 요구에 굴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반도 안보 현안에 대한 얘기도 꺼내놨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북 군사 옵션 사용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하는 것과 관련해선 “예방 타격으로 북한의 모든 능력을 파괴하지 못할 것이며 오히려 더 큰 전쟁이 발발할 가능성이 높다"며 "한국과 일본이 불에 탈 뿐 아니라 많은 사상자들이 발생하고, 미국도 안전하지 않을 것이며 북한이 무기를 테러 그룹에 넘길 가능성도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트럼프는 북한과 대화나 접촉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평양의 사고방식을 이해 해서 위기 고조를 막는 데 도움이 되고, 우리의 사고방식을 북한에 이해시키는 데도 효력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트럼프의 트위터는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그는 "군사적 자산을 (한반도 주변에) 배치하는 것을 종료시켜서는 안 된다"며 "이것은 수년 동안 우리가 취할 행동 계획이자 전략이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25/201710250043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