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희 북미국장 밝혀
 

최선희〈사진〉 북한 외무성 북미국장은 21일(현지 시각)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국제 핵 비확산회의에서 "(북한의) 국가 주권을 수호하는 유일한 길은 핵 보유뿐"이라며 "우리는 이라크, 리비아 등의 전철을 밟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라크는 핵무기를 보유하지 못한 상태에서 2003년 대량살상무기(WMD) 제조 의혹으로 미국의 공격을 받았고, 리비아는 핵 개발 도중 경제제재 해제를 대가로 이를 중단했지만 독재자 카다피는 이후 촉발된 내전 와중에 숨졌다. 강제로든 자발적으로든 핵을 포기했다간 미국으로부터 체제를 지킬 수 없다고 본다는 것이다.

최선희는 전날 회의에서도 "우리의 최종 목적은 미국이 어떤 군사행동도 얘기하지 못하도록 미국과 힘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라며 "핵무기를 놓고 협상하지 않을 것이며, 미국은 우리의 핵 보유를 인정해야 할 것"이라고 했었다. 그는 "미국과의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6자회담으로 복귀하지 않겠다"며 "우리 최고영도자는 '불에는 불로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 혔다"고 했다. 북이 '핵을 놓고 협상하지 않겠다'고 강조한 것은 김정은이 자신의 체제 존속을 위해선 핵 보유가 필수라는 계산을 했다는 점을 반영한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 남·북 당국 간 의미 있는 접촉은 이뤄지지 않았다. 최선희는 우리 측 참석자인 이상화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과 회의장에서 간단한 인사를 나눴으나, 더 이상의 대화는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23/201710230028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