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김정은 정권을 떠받치고 있는 당·행정 기관 간부 등 이른바 ‘핵심 계층’과 평양 시민·병사 등에게도 타격을 주고 있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0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방송은 북한 양강도 소식통을 인용해 “올해 여름부터 군 지휘관들도 대대장급 이상에게만 가족들의 배급이 나오고 중대장 이하 지휘관들은 본인에 한해서만 배급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평양시에 위치한 토성제약공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연합뉴스

소식통은 “대북 제재의 여파로 그 동안 여유 있게 배급을 타 먹던 계층들이 유난히 큰 고생을 치르고 있다”며 “자체로 (뙈기밭) 농사를 짓고 장사로 살아온 주민들은 배급계층(간부 층)이 고생하는 것을 보고 오히려 속 시원하다는 반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삼지연군에 주둔하고 있는 호위총국 병사들은 국제 사회가 지원한 분유를 공급받았는데 제재에 따라 지원이 끊기면서 몇 달째 분유를 못 먹고 있다”고도 밝혔다.

또 북한의 한 외화벌이 간부에 따르면 지금까지 평양시민들은 ‘식량판매소’를 통해 배급을 받을 수 있었는데 배급 단위를 공장기업소로 바꾸면서 가동을 멈춘 평양시 공장 70%가 종업원들에게 배급을 중단했다.

그는 또 “평양의 ‘식량판매소’들도 당, 사법기관, 군수기관과 과학교육기관, 보건기관 간부들에게만 배급을 주고 있다”며 “그 외 행정부문과 사회보장 대상자들, 연로보장 대상자들에겐 배급을 주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라고 전했다.

올해 4월에 완공한 평양시 ‘여명거리’ 아파트들도 국제사회 제재 여파로 지열을 이용해 난방을 보장한다던 애초의 선전과 달리 평양화력발전소의 폐열을 이용해 난방을 공급하고 있어 겨울철 난방을 제대로 보장할 수 없는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그러면서 “특히 여명거리는 식사보장을 위한 석유나 전기공급이 되지 않아 집집마다 가스통을 들여놓고 밥을 지어 먹는다”며 “가스통 폭발사고를 막을 안전대책이나 기초적인 안전검사도 없어 자칫 큰 사고로 번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소식통은 “유엔의 대북제재 영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짐작은 했지만 이렇게 혹독할 줄은 몰랐다”며 “그 동안 배급에 의지해 살던 평양시 주민들은 그야말로 충격을 받은 상태”라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20/201710200133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