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마이클 폼페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19일(현지 시각) 북한이 수개월 후 미국을 공격할 수 있는 핵무기 능력을 완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AP통신에 따르면, 폼페오 국장은 이날 워싱턴에서 열린 '민주주의수호재단' 주최 국가안보 포럼에서 "북한은 현재 (핵무기) 능력을 거의 완성했고 (미국은) 이것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폼페오 국장은 "우리(미국)는 북한이 목표를 달성하기 직전인 것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은 5년 전보다 (핵무기 능력 완성에) 근접했다"면서 "5개월 후에는 오늘 현재보다 더 근접할 것으로 전망한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북한의 (핵무기 능력 완성을 위한) 마지막 단계를 어떻게 중단시킬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며, 미국과 그 동맹국들이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핵 야망을 그만두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미국을 위험에 빠뜨리는 능력을 갖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무력을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같은날 행사에 참석한 H.R.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북한 핵 문제와 관련 "시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시간이 다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20/201710200045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