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0 여론조사 자민당 1위… 평화헌법 개정엔 반대가 많아]

야권 분열·北 도발 등 잇단 호재
50% 넘는 부동층은 변수

고이케 총선 출마 여부 놓고 애매한 태도 보이다가 지지 하락
 

오는 22일 실시되는 일본 총선을 열흘 앞두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이끄는 자민당이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가 이끄는 희망의당 등 야권을 제치고 독주하고 있다는 여론 조사 결과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이 추세라면 자민당은 과반 의석(233석)은 물론, 개헌 발의가 가능한 3분의 2 의석(310석)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마이니치 신문 등이 12일 보도했다.
 
일본 총선 'D-10' 정당별 예상 의석수
교도통신은 이날 지난 10~11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자민당이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을 더해 총 289석을 얻을 것으로 예상했다. 전체 의석(465석)의 62.2%를 차지하며 집권당을 유지할 것이란 분석이다.

공명당(30석 예상)과 연립여당을 꾸린다면 의석은 전체 3분의 2가 넘는 319석(68.6%)에 달한다. 같은 기간 진행된 요미우리신문 여론조사에서도 자민당과 공명당은 합쳐서 300석 이상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됐다. 요미우리는 "자민당은 2014년 총선에서 모든 상임위원회의 과반을 확보하는 '절대 안전 의석(261석)'을 차지했다"며 "이번 선거에서도 같은 결과를 거둘 기세"라고 했다.

다만 부동층이 많아 아직 선거 결과를 단정하기는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교도통신 조사에서 유권자의 54%는 '아직 누구에게 투표할지 결정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자민당도 이런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들뜨거나 흥분하지 말자"는 분위기다. 시오노야 류(�谷立) 자민당 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각 후보에게 "한 순간도 낙관을 불허하는 어려운 선거임을 명심하자"는 공문을 보냈다. 그는 요미우리에 "선거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모른다"고 말했다.

반면 지난달 창당 때만 해도 돌풍이 예상됐던 고이케 지사의 희망의당은 60석(교도통신 조사)에 그칠 것으로 관측됐다. 자민당 예상 의석(289석)의 5분의 1 수준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 조사에서도 희망의당은 69석을 얻어 자민당(260석)의 4분의 1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됐다.

고이케 지사의 정치 기반인 도쿄도의 선거구 25곳 중 3곳에서만 희망의당이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이케 지사는 이날 선거 연설에서 "자민당을 선택하면 기득권을 가진 사람 목소리만 더 커질 뿐"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고이케 지사의 희망의당 돌풍이 사그라드는 원인 중에는 총선 출마를 둘러싼 고이케 지사의 어쩡쩡한 태도가 한몫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선거를 앞두고 코이케 지사는 지사직을 유지할지, 출마할지를 분명하게 밝히지 않고 후보 등록 마감일까지 시간을 끌다가 결국 불출마를 선택했다. 일본 언론은 "희망의당이 당 차원에서 총리 후보를 내지 않은 것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높다"고 했다. 또 고이케 지사가 자신과 함께 선거 포스터를 찍는 후보로부터 돈을 요구한 사실이 드러난 것도 선거 악재로 작용했다. 아사히신문은 "희망의당 부진이 자민당에는 '순풍'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자민당은 중의원 해산 과정에서 벌어진 '야권 분열'의 반사 이익도 얻고 있다. 제1 야당이던 민진당이 희망의당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민진당 내 진보계 의원들은 입헌민주당을 창당해 갈라져 나왔다. 이에 대해 아사히신문은 "반(反)아베 유권자의 '그릇'이 분산된 것"이라고 했다.

자민당을 이끄는 아베 총리는 연일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위협을 강조하며 '일본판 북풍' 효과를 노리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번 선거를 "일본의 평화와 행복을 어떻게 지킬 것인지 묻는 선거"라고 규정하고, 선거 연설의 상당 부분을 북한 문제에 할애하고 있다.

그러나 자민당에 유리한 초반 판세와 달리 아베 총리가 주장하는 자위대 명 기 개헌 문제에 대한 일본 국민 반응은 신중하다.

요미우리신문 조사에서 '헌법 9조에 자위대의 존재를 명기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42%가 "반대한다"고 답해, "찬성한다"는 응답(35%)을 앞질렀다. 다만, 개헌에 찬성하는 희망의당이 제2당이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총선 결과에 따라 개헌 움직임이 빨라질 수도 있을 것으로 마이니치신문 등은 전망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13/201710130011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