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가운데)과 방미 중인 류옌둥 중국 부총리(왼쪽)가 28일(현지시각) 국무부 청사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맨 오른쪽은 벳시 디보스 미국 교육장관. /AP 연합뉴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28일(현지시각)부터 내달 1일까지 중국을 방문한 자리에서 북핵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틸러슨 장관은 이날 중국 방문길에 오르기 전 국무부 청사에서 방미 중인 류옌둥(劉延東) 중국 부총리와 면담을 했다. 면담 직전 틸러슨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방중 때 북한 핵ㆍ미사일 문제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 방문에서 최우선 안건은 무엇이냐’는 질문엔 “우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중요한 (중국) 방문을 준비하고 있으므로 (대통령의) 방중 의제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리고 나서 많은 중요한 사안에 대한 논의를 계속할 것이며 북한이 논의 테이블 위에 올라가는 것은 확실하다”고 했다.

틸러슨 장관은 이번 방중에서 북핵 사태 해결을 위해 북·중 무역 중단 등 중국의 더욱 적극적인 대북 압박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국 은행들의 대북 금융거래 차단에 초점을 맞춘 트럼프 대통령의 새 대북 독자 제재 행정명령(13810호)의 내용을 설명하며 협조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정부는 행정명령 서명 닷새만인 지난 26일 첫 이행조치로 북한 은행 10곳과 개인 26명을 제재대상으로 지정했다. 미 정부는 앞으로 이들 은행과 거래하는 중국 등 외국 금융기관에 대해서는 미국의 국제 금융망 이용을 차단하는 사실상의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을 가할 방침이다.

그는 이날 류 부총리와의 면담 후 곧바로 중국으로 출국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9/201709290036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