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MB정부, 야권 지자체장 동향 보고·선거 개입"… 문건 공개]

MB "때 되면 국민께 말씀드릴 것"
文정부 '적폐청산 드라이브' 관련 추가적인 본격 대응 시사하기도

與 "국가기록원서 열람한 후 옮겨 적은 뒤 재구성한 문건"
한국당 "국가 기밀서류 들고나가 하나둘씩 흘리는 나라가 어디있나"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28일 현 정부의 이른바 '적폐청산 드라이브'와 관련해 "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결국 성공하지도 못한다"고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안보가 엄중하고 민생 경제가 어려워 살기 힘든 시기에 전전(前前) 정부를 둘러싸고 적폐 청산이라는 미명하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이 최근 여권(與圈)이 제기한 MB 정부 시절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등에 대해 입장을 내놓은 것은 처음이다. 정치권에선 "MB의 반격이 시작됐다"는 관측이 나왔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매년 하는 명절 인사"라면서도 "과거와 다른 분위기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8일 서울 강남구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8일 서울 강남구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현 정부의‘적폐 청산’작업에 대해“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이라고 했다. /연합뉴스

이 전 대통령은 "요즘 나라를 걱정하는 이들이 많은데 저도 그중의 한 사람"이라며 "(경제 상황이) 모두가 어렵고, 북한 핵 도발은 한계 상황을 넘어 나라의 안위가 위태롭다"고 했다. 이어 "이럴 때일수록 국민의 단합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적폐 청산'에 대한 언급 뒤 "때가 되면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해 추가적인 본격 대응을 시사했다.

연일 'MB 구속'을 외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이날도 적폐청산위원회 긴급 간담회를 열고 "MB 정부 시절 청와대·국정원 등이 생산한 것"이라며 7가지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은 원본은 아니고 "열람을 한 뒤 옮겨 적어 재구성한 것"이라고 민주당은 밝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8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이명박 전 대통령이 28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붉은색 원으로 표시된 부분에“전전 정부를 둘러싸고 적폐 청산이라는 미명하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퇴행적 시도”란 말이 적혀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 페이스북

2011년 12월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이 작성한 것으로 돼 있는 '대통령실 전출자 총선 출마 준비 관련 동향'에는 '대통령실 전출자 중 행정관 이상 11명이 내년 총선 출마 준비 중인데 대통령실 차원의 직·간접 지원을 호소'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문건에는 정진석 의원, 박형준 전 시민사회특보 등의 이름과 함께 'VIP 국정철학 이행과 퇴임 이후 안전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당선율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이라는 부분이 있다.

'야권 지자체장의 국정 운영 저해실태 및 고려사항' 문건에는 '일부 야권 지자체장들은 국익과 지역발전보다는 당리당략·이념을 우선시하며 국정 기조에 역행하고 있어 적극 제어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있다. 31명의 야권 지자체장 각각의 '주요 국정 저해 사례'가 첨부됐다. 문건은 이들에 대해 예산 삭감 등을 대응책으로 제시했다. 2011년 9월 작성된 'KBS 관련 검토 사항' 문건에는 김인규 당시 사장에게 '인사개혁 조치 및 내부 정비'를 요구하고,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은 경찰 수사 발표(무혐의 처리)를 통해 부담을 경감'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첨부된 'KBS 내 좌파성향 주요간부'에는 KBS 간부들의 정치 성향, 출신지 및 학교 등이 명기돼 있다.

민주당은 문건 입수 경위에 대해 "이재정 의원이 국가기록원에서 문건을 열람하며 옮겨 적은 뒤 재구성한 것"이라고 했다. 해당 문건들은 2012년 디도스 특검팀이 김효재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 보좌관 자택을 압수수색하면서 검찰이 확보했다가 2014~2015년 청와대로 반환된 것 중 일부로 알려졌다. 박근혜 정부는 이를 국가기록원으로 이관할 때 공개·비공개를 분류하지 않았다. 박범계 적폐청산위원장은 본지 통화에서 "기록원이 최근 기록물을 분류하면서 이 문건들을 비밀로 지정하지 않아 열람이 가능해졌다"며 "추가로 다른 문건들도 공개할 것"이라고 했다. 국가기록원 측은 "해당 문건은 비밀 지정은 안 됐지만 일반 공개는 할 수 없다"며 "다만 의원이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요청할 경우 열람은 가능하다"고 했다. 야당은 반발했다.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가기밀 서류를 들고 나가서 하나둘씩 흘리는 나라가 세상에 어디 있나"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을 감옥에 처넣고 보수우파의 씨를 말리겠다는 속셈을 노골화하는 게 아니냐"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9/201709290017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