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4당 대표 회동… 與野政협의체 조속 구성 등 합의
文 "외교안보라인 엇박자로 안 보지만… 혼선 계속 땐 조치"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與野) 4당 대표들은 27일 저녁 청와대에서 회동을 가졌다. 안보 문제에서 초당적으로 대처하고 여야정(與野政) 국정 상설협의체(여야정 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하기로 하는 등 5개 항의 공동발표문을 채택했다. 이날 회동에는 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참여했고,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불참했다.
 
이미지 크게보기
만찬 회동 후 '청와대 지하 벙커'로 -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만찬 회동을 가진 뒤‘청와대 지하 벙커’로 불리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위기관리센터 상황실을 방문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한반도 안보 관련 브리핑을 듣고 있다. 문 대통령과 4당 대표들은 이날 안보 현안을 중심으로 국정에 대해 논의했다. 왼쪽부터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 대통령,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불참했다. /청와대
안 대표가 "한·미 동맹에서 신뢰 관계가 상당히 손상됐고 이를 복원해야 한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한·미 동맹은 전략적 공조 과정에서 빈틈이 없고, 오히려 미국 입장에서 한국과의 동맹 관계가 절실한 점도 있다"고 답했다고 국민의당 측은 밝혔다. 또 외교·안보 라인의 불협화음을 지적하자, 문 대통령은 "북한의 존재 자체가 이중적이기 때문에 담당 부처에 따라 다른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엇박자로 보지 않는다"면서 "외교·안보 라인의 혼선이 계속될 경우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이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미국으로부터 전략 자산을 한반도 주변에 순환 배치하는 것을 확대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 이르면 연말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북 특사 제안에 대해선 "한·미 공조가 중요한 상황에서 대북 특사를 보내는 것이 적절한 시점인지 고민"이라며 "시기가 오면 추진하겠지만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주 권한대행이 인사(人事) 문제에 대해 지적하자 "국민의 눈과 수준에 맞는 인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이날 회동에선 5개 항의 공동발표문을 채택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규탄과 비핵화 촉구 ▲유엔 제재의 철저 이행과 한·미 동맹 강화 및 대북 억지력 강화 ▲한반도 전쟁 불가, 안보 문제의 평화적 해결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국회의 초당적 역할 ▲여야정 협의체 조속 구성 등의 내용이다.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안보가 엄중한 상황 속에서 적어도 안보 문제만큼은 여야와 정부가 함께 힘을 모으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국민께 큰 힘이 되고 경제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8/201709280018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