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대통령 둘러싼 '정치 보복' 논란 속 여야 대표회담 촉구
"안보 문제만큼은 여야 초월 정치권 협력과 국민의 단합 부탁"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북핵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지키고 그에 대한 확신을 우리 국민과 국제사회에 주는 것은 경제 성장과 평창 동계 올림픽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유례 없는 한반도 긴장과 안보 위기가 계속되는 만큼, 적어도 이(안보) 문제만큼은 여야를 초월한 정치권의 협력과 국민의 단합된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북미 간 갈등으로 한반도 주변 위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 안정을 위한 '북핵 평화적 해결' 원칙을 다시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지난 주 미국 뉴욕 순방 성과에 대해 "가장 중요한 성과는 유엔총회 참석과 각국 정상들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한 국제 사회의 강도높은 제재와 함께 평화적 해결 원칙을 재확인한 것"을 꼽았다.

이어 "한편으론 국제사회에서 우리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공감대와,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 속에서도 우리 경제가 흔들림 없이 견실하게 성장하고 있다는 신뢰를 확보한 것, 또 평창동계올림픽이 평화와 화합 올림픽으로 안전하게 치러질 것이라는 신뢰를 확보한 것도 중요한 성과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청와대가 추진 중인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담과 관련, 최근 김명수 대법원장 국회 인준안 통과를 언급하며 "삼권분립을 존중하는 책임 있는 결정을 해주신 국회와 야당의 협력에 감사드린다"면서 "여야 지도부를 청와대에 초청해 대화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으면 한다"고 다시 촉구했다.

그는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초당적으로 대처하는 여·야·정 국정상설협 의체를 구성해 보다 생산적인 정치를 펼치는 방안에 대해 지혜를 모으는 게 필요하다"며 "국민께 국가적 문제에 대한 초당적 협력이란 추석 선물을 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노무현·이명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정치 보복 논란으로 여야 간 공방이 격화되는 가운데, '생산적인 정치'와 '초당적 안보 협력'을 주문한 것으로 해석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5/201709250185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