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군중집회를 진행했다. /뉴시스


중국이 최악의 상황인 한반도 전쟁에 대비해야 한다는 중국 내부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왔다.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이 한반도 전쟁에 대비해 한국·미국 등과 상의해 비상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25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자칭궈(賈慶國) 베이징대 국제관계학원 원장은 최근 호주에서 발행되는 ‘동아시아포럼(East Asia Forum)’에 기고한 글을 통해 중국은 한국·미국과 협력해 비상계획을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칼럼을 통해 네 가지가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핵, 난민의 유입, 사회질서의 회복, 위기 이후의 한반도 정치질서 등이다.

자 원장은 아직까지 중국이 북한을 전복하고 소외시키는 것을 주저하고 있지만, 최근의 북미 간 긴장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정은 정권이 망할 경우에 대비해 중국과 미국은 북한의 핵이 다른 나라로 옮겨가는 것을 막을 방책을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또 북한과의 국경 인근에 난민캠프를 설치해야 하고, ‘하나가 된 한국’을 용인할 것인지 미국에 물어야 한다고 했다.

쑨싱제(孫興傑) 지린대 국제관계학과 교수도 이런 준비가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다만, 그는 실제 전쟁이 발생할 가능성은 작다고 봤다. 북한이 핵무기를 보유했기 때문이다. 그는 현대 들어 핵보유국들이 직접적 분쟁을 벌인 적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청샤오허(成曉河) 베이징 런민대 교수는 “중국은 북한에 대한 원유밸브를 잠그기 전까지 미국과 북한 붕괴에 대비한 비상 계획에 대해 논의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중국이 원유 수출을 중단한다면 북한의 경제적·인도적 위기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북한이 선제타격에 나설 수도 있다고 봤다.

청 교수는 “중국은 자국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신속한 대응에 나서야 위기 이후 발언권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반도 위기 발발 이후 중국의 기본 이익은 북한의 핵무기를 없애고 미군을 38선 이남에 머무르게 하는 것”이라며 “이밖에 국경 협정, 중국에 대한 북한의 채무 상환, 북한에서의 중국 상업 소유권 보호 등이 주요 고려 사항”이라고 부연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5/201709250119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