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은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 기조연설을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군사적 옵션을 검토하는 등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가하는 국제사회의 현실에서 유독 문 대통령만 다른 길을 가고 있다”라고 했다. 유엔 연설에 대해서도 “여전히 대화와 평화 구걸 타령을 한 것으로, 대단히 실망했다”며 “800만 달러 인도적 지원에 안달이 나 있다면 왜 그동안 북한인권법에 반대해 왔느냐”고 했다.

정 원내대표는 최근 미국 뉴욕타임즈(NYT)가 “한·미·일 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이상한 사람(odd man)’ 취급을 당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한 대목을 거론하며 문 대통령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북한의 핵무기가 눈앞에 있는데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이 참여하는 것을 상상하면 가슴이 뜨거워진다. 남북 공동응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며 “이런 얘기를 국제사회가 어떻게 받아들이겠느냐”고 했다. 또 ‘800만 달러 대북 지원’에 대해서도 “이렇게 하니 미국 최고의 유력지조차 '이상한 사람으로 취급받을 것'이라고 대놓고 보도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세연 바른정당 정책위의장이 2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바른정당 회의실에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날 주호영 원내대표 대신 바른정당 원내대책회의를 주관한 김세연 정책위의장도 문 대통령의 유엔 연설에 대해 “제재·압박을 하겠다는 것인지,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는 연설이었다”며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빈손으로 오게 된 무개념 뉴욕 외교가 된 게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했다.

김 의장은 “제재·압박과 대화를 동시에 강조한 것처럼 보이지만 제재는 4번, 평화는 32번 언급했다”며 “유엔 회원국이 듣기에 대북제재 결의안 통과가 잘못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연설로, 외교적으로 득보다 실이 컸다”고 평가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2/201709220113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