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캡처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미국에 도착하자마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개(犬)에 비유하는 원색 비난을 쏟아냈다.

리 외무상은 20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존 F. 케네디(JFK)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뉴욕에서 열리는 72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위해 19일 고려항공편으로 평양을 떠난 리 외무상은 베이징 북한대사관에서 하룻밤을 보낸 뒤 미국으로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입국한 리 외무상은 전날 “미국과 동맹국들을 방어해야 한다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유엔총회 발언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나타냈다. 그는 맨해튼의 호텔에 도착한 직후 “개들이 짖어도 행렬은 간다는 말이 있다”면서 “개가 짖는 소리로 우리(북한)를 놀래려 했다면 그야말로 개꿈”이라고 비판했다.

또 리 외무상은 ‘(김정은은) 로켓맨’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 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보좌관들이 불쌍하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유엔 안팎에서는 리 외무상이 기조연설에서 북한에 대한 강력한 비난의 메시지를 제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리 외무상은 22일 유엔 기조연설에 이어 23일에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한 뒤, 다음주 초 북한으로 돌아갈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1/201709210060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