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공기 /조선DB


중국의 일부 대학들이 북한 출신 학생들의 입학을 제한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0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특히 핵무기 제조와 관련한 학과인 물리학과·기계공학과에 입학할 수 있는 북한 유학생 쿼터가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이 같은 지시가 중국 당국 차원에서 직접 지시한 사안이라는 여러 관계자들의 증언이 나왔다고 한다.

SCMP는 베이징의 한 대학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이달 초 6차 핵실험을 실시한 뒤 중국 내 대학에서 공부하는 북한 유학생들에 대한 감시가 강화됐다"고 보도했다.

이 대학 관계자는 "이미 유학 중인 학생들을 강제로 송환하기는 어렵지만, 학생 각각이 민감한 정보를 얻지 못하도록 기술적으로 감시하고 면밀히 관찰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미 재학 중인 북한 국적 학생들은 대학 내에서 장학금 수혜 대상에서 제외되는 '블랙리스트'에 오르기도 했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만약 북한이 핵실험을 더 일찍 했다면 북한 학생들의 등록을 아예 거부했을 것"이라면서 "일부 중국 대학들은 북한 유학생들이 학교에 '문제'를 일으킬까 봐 모든 북한 유학생의 등록을 막기를 희망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별다른 이유 없이 장학금 지급 중단이라는 날벼락을 맞은 재중(在中) 북한 유학생들은 이 같은 문제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고 한다. '장학금 지급 중단이 국적에 따라 결정된 것인가'라는 불만이 나온다는 것이다.

중국 내 북한 대사관은 이런 내용을 유학생들로부터 접수해 학교 당국에 문의했지만 현재까지 별다른 조처가 없다. 대학 장학금을 관리감독하는 중국 교육부 관계자들도 "장학금 관련 정책 프로그램은 일반 대중에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SCMP는 전했다.

또 북한의 제6차 핵실험 이후 중국 당국은 각 대학에 연락을 취해 북한 학생들의 현황을 파악할 것을 지시했다고 한다. 첸 밍하오 하얼빈공과대학 국제학부 담당 교수는 "최근 당국으로부터 북한 학생들에게 기술이 유출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하게 감시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밝혔다.

과거 중국은 2013년 우수한 북한 학생들을 상대로 장학금을 제공해 박사과정까지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는 중국 하얼빈 공과대학과 같이 국방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대학 또는 연구기관에서 주로 진 행됐다.

하지만 북한이 연이어 핵·미사일 실험으로 도발하자 비난의 화살은 재중 북한 유학생들에게도 향하고 있다. 베이징의 한 대학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북한 과학자들을 훈련시키는 실수를 저질렀다"면서 "이는 바위를 들어 자신의 엄지 발가락에 떨어뜨리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현재 중국에 유학하고 있는 북한 학생은 수천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0/201709200216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